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언플러그드-코딩활동을 위한 CT 문제해결 기반 피지컬 컴퓨팅 수업지도안 개발 및 적용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주영-
dc.contributor.author최서현-
dc.contributor.author신윤희-
dc.date.accessioned2023-09-11T02:08:55Z-
dc.date.available2023-09-11T02:08:55Z-
dc.date.created2022-10-06-
dc.date.issued2022-09-
dc.identifier.issn1598-501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0470-
dc.description.abstract2022년 개정 교육과정 총론을 살펴보면 정보교과는 컴퓨팅 사고(CT)를 기반으로 문제해결과정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을 실현할 수 있도록 편성하고 있으며, 알고리즘 체험 요소에서는 순차, 선택, 반복구조를 이용하여 문제해결 절차를 그림이나 기호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코딩 중심의 교구 활용 수업이나 메이커 중점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흥미 및 결과중심에 초점 맞춘 경험을 제공하여 CT 기반의 수업을 설계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에게 CT 기반의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흐름도를 활용한 언플러그드-코딩활동 피지컬 컴퓨팅 수업지도안을 설계하였으며, 코딩 활동의 알고리즘의 연결은 피지컬 컴퓨팅 원리를 적용하여 기능과 개념의 연계에 초점 맞췄다. 문헌고찰을 통해 CT-PS 모델을 적용한 언플러그드-코딩 피지컬 컴퓨팅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여 이에 관한 교사와 학생들의 컴퓨팅 실천에 관한 인식 및 결과를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피지컬 컴퓨팅의 원리, 언플러그드의 알고리즘, 텍스트기반의 코딩활동의 개념 및 기능의 연계를 통해 학습자는 높은 수준의 재인 결과를 보였으며, 교수자 또한 컴퓨팅 실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컴퓨터교육학회-
dc.title언플러그드-코딩활동을 위한 CT 문제해결 기반 피지컬 컴퓨팅 수업지도안 개발 및 적용-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T-PS based Physical Computing Instruction Design : for Unplugged-Coding Activiti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신윤희-
dc.identifier.doi10.32431/kace.2022.25.5.00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5, no.5, pp.57 - 71-
dc.relation.isPartOf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dc.citation.title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25-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57-
dc.citation.endPage7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8262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피지컬 컴퓨팅-
dc.subject.keywordAuthorComputational Thinking-
dc.subject.keywordAuthorCT-PS 모델-
dc.subject.keywordAuthor언플러그드-코딩 활동-
dc.subject.keywordAuthorPhysical Computing-
dc.subject.keywordAuthorComputational Thinking-
dc.subject.keywordAuthorCT-PS Model-
dc.subject.keywordAuthorUnplugged-coding activities-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882629-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  photo

,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