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마트스터디의 OSMU를 이용한 글로벌 성장전략: 유아용 콘텐츠 시장을 중심으로Global Growth Strategies by Smart Studies Using OSMU: Focusing on Kids Content Market

Other Titles
Global Growth Strategies by Smart Studies Using OSMU: Focusing on Kids Content Market
Authors
이강문황유진노태우
Issue Date
May-2020
Publisher
산업경영연구소
Citation
지역산업연구, v.43, no.2, pp.135 - 157
Indexed
KCI
Journal Title
지역산업연구
Volume
43
Number
2
Start Page
135
End Page
15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0716
DOI
10.33932/rir.43.2.7
ISSN
2093-9027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있는 ㈜스마트스터디와 주요 콘텐츠인 핑크퐁의 성장, 특히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제작 및 유통 기업으로서 글로벌화를 추진하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 첫째, 핑크퐁이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로서 유아와 어린이를 대상으로 교육적 기능을 구축한 전반적인 과정, 둘째, 스마트스터디의 OSMU(One-Source-Multi-Use) 활용 전략에 대한 소개, 셋째, 영상 콘텐츠의 영향력 확보를 위한 새로운 전략인 유튜브 및 SNS 활용에 대한 스마트스터디의 활용 과정, 넷째, 해외시장의 진출을 용이하게 만들기위해 스마트스터디가 실시한 핑크퐁 콘텐츠의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을 분석하였다. 본연구의 주요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콘텐츠 산업에서의 차별적인 브랜드 포지셔닝 방법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해주었다. 스마트스터디는 교육에 초점을 맞춘 캐릭터 콘텐츠를제공함으로써 콘텐츠의 주요 소비자들인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둘째, 콘텐츠 산업에서 OSMU을 통한 확장 전략 수립은 구심점(핵심개념) 확보가 중요함을제시하였다. 스마트스터디의 핑크퐁은‘교육적’이라는 긍정적 가치를 집중화를 위한 구심점으로 활용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oh, Taewoo photo

Roh, Taewoo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서울 국제학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