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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고급 학습자가 산출한 한국어 ㄷ,ㅈ,ㄱ 계열 자음의 포먼트 전이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Formant Transition of Korean /t/, /ʧ/, /k/ Series Consonant Produced by Chinese Advanced Learner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ormant Transition of Korean /t/, /ʧ/, /k/ Series Consonant Produced by Chinese Advanced Learner
Authors
하우조성문
Issue Date
Apr-2023
Publisher
국제언어문학회
Keywords
포먼트 전이; 포먼트 기울기; 제2언어 습득; 조음위치; 동시조음; 로커스 방정식; 중국인 고급 학습자; Formant Transition; Formant Slope; Second Language Acquisition; Co-articulation; Locus equation; Chinese Advanced Learner
Citation
국제언어문학, no.54, pp.347 - 375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제언어문학
Number
54
Start Page
347
End Page
37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1715
ISSN
1229-8468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인 고급 학습자가 산출한 ㄷ, ㅈ, ㄱ 계열 폐쇄음의 포먼트 전이에 대해 실험을 진행하여 제2포먼트 기울기(F2 transiton slope)와 전이와 관련된 포먼트 독립변수를 측정함으로써 한국인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포먼트 전이의 규칙에 대한 그 동안의 연구를 보면각 지점의 독립적 변수와 전이 시작 주파수와 모음의 주파수가 이루어진 관계를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그 중에서 로커스 방정식은 포먼트 전이로 나타난 자음의 조음위치 차이와 동시조음 정도의 차이에대해 설명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로커스 방정식에서 얻은 각 독립변수를 제2언어 습득에 적용하여, 제2포먼트 기울기와 각 포먼트 독립변수가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습득에서 어떤역할을 하는지를 확인하려고 한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제2포먼트 기울기는 한중 화자의 경음 경구개음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다. (2) 독립변수인 F3C는 중국인 학습자의 경구개음 산출에서 조음기관 제스처가 한국인과의 차이를 설명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중국인 고급 학습자는 동시조음으로 후설 저모음 [ㅏ]에 대해 한국인 원어민과 일치한 조음위치를 실현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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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 Sung moon
COLLEGE OF HUMANITIES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 LITER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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