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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화수소계 고분자-실리카 복합막이 적용된 연료전지 스택 성능평가Characterization of Fuel Cell Stack Using Hydrocarbon Polymer-Silica Composite Membranes

Other Titles
Characterization of Fuel Cell Stack Using Hydrocarbon Polymer-Silica Composite Membranes
Authors
강현우황두성박치훈이영무
Issue Date
Jun-2023
Publisher
한국막학회
Keywords
fuel cell;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stack; operation condition
Citation
멤브레인, v.33, no.3, pp.127 - 136
Indexed
KCI
Journal Title
멤브레인
Volume
33
Number
3
Start Page
127
End Page
1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1886
DOI
10.14579/MEMBRANE_JOURNAL.2023.33.3.127
ISSN
1226-008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실리카 복합막 기반 고분자 전해질막을 5단 연료전지 스택에 적용하여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개별 구성 요소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전체적인 관점에서 공급되는 연료의 유량이 스택 성능에 중요한 역할을하며, 특히 수소의 유량에 크게 의존한다는 사실이 확인하였다. 산소의 유량을 증가시켜도 성능의 변화는 미미한 반면, 수소의 유량을 증가시키면 성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수소의 유량 증가는 수소와 산소 유량 비율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장기적으로는 스택 성능과 내구성을 저하시키는 문제가 관찰되었다. 이러한 현상을 스택 구성 요소 및 개별 단위 셀에서도 관찰할 수 있었으며, 따라서 스택 운전 시 각 구성 요소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것 외에도 균일한 유량 제어를 위해 유로 설계 및 운전 조건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실리카 복합막은 최대 출력 기준 25 W 이상의 성능을 나타내어 실제 연료전지 시스템에 적용하기에 충분한 성능을 갖춘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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