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의 학습자들은 메타버스에서 무엇을 경험하는가?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서성일-
dc.contributor.author이은택-
dc.contributor.author김세연-
dc.contributor.author유영만-
dc.date.accessioned2023-10-10T02:47:41Z-
dc.date.available2023-10-10T02:47:41Z-
dc.date.created2023-07-04-
dc.date.issued2023-06-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1901-
dc.description.abstract목적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학습자들의 메타버스 학습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무엇을 경험하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방법 기업교육의 학습자와 현상을 기술할 뿐만 아니라 기존 이론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사례 연구를 하였다. 이를위해 메타버스에서 기업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A사 직원 17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한 후 코딩하기, 분류하기, 범주화하기3단계로 분석을 진행하여 메타버스를 통한 학습 경험이 무엇이었는지 총체적으로 알아보았다. 결과 학습경험은 메타버스 환경적응, 아바타의 활용, 과정 내 상호작용, 학습의 용이성, 실재감의 인식, 메타버스 경험의 결과로6개 상위범주와 각각의 경험에 해당하는 14개의 하위범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메타버스를 기술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새로운학습환경으로써 메타버스 환경에서 제공할 수 있는 HRD 차원의 다양한 교육적 효과 제고 방안에 관한 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결론 학습자들은 메타버스에 어려움 없이 적응하여 아바타를 움직이고 활동함으로써 과정 내에서 행동의 주체라는 것에 큰 의미를부여하였다. 또한 자기주도적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실재감을 느낄 수 있었다. 과정내용 구성 시 학습공간을 고려한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과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보다는 학습자 중심 활동으로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며 메타버스의 다양한 상호작용기능을 고려한 수업환경 설계가 필요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기업의 학습자들은 메타버스에서 무엇을 경험하는가?-
dc.title.alternativeWhat do corporate learners experience in the Metavers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영만-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3.23.12.15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12, pp.151 - 169-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12-
dc.citation.startPage151-
dc.citation.endPage16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7338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기업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메타버스-
dc.subject.keywordAuthor학습경험-
dc.subject.keywordAuthor질적연구-
dc.subject.keywordAuthorCorporat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etaverse-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Experiences-
dc.subject.keywordAuthorQualitative Research-
dc.identifier.url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47488682-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