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TV홈쇼핑에서 소비자의 인지정보를 돕는 3D프린팅 시각화 모형개발 사례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전서영-
dc.contributor.author현은령-
dc.date.accessioned2023-10-10T02:48:11Z-
dc.date.available2023-10-10T02:48:11Z-
dc.date.created2023-07-04-
dc.date.issued2023-06-
dc.identifier.issn1598-649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190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TV홈쇼핑에서 판매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능력을 높이기 위해3D프린팅을 활용한 시각 모형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건강기능 제품인 로얄제리와 폴리코리코사놀를 선정하여 기업 및 TV홈쇼핑 관계자의 요구도분석을 통해 3D모델링 디자인을 설계했다. 그 결과 TV홈쇼핑 방송에서 제품의 핵심 강점 인지를 위해 크기 비례를 강조하여 디자인된 로얄제리3D시각화는 소비자의 인지정보를 돕는 구체적인 설명이 가능하도록 돕고, 혈관 내막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에 대한 의학 정보 설명을 방송 호스트가 손쉽게 소비자의 인사이트를 유도하면서 설명할 수 있도록 도왔다. 즉, 3D프린팅으로 제작된 3D시각 모형은 소비자의구매 영향에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는 사실 기반의 제품 정보 설명의 효과성을 높여준다는 점을 확인할 수있었다. 또한 3D프린팅을 도입함으로써 디자이너가생산능력을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디자인 주도형 비즈니스모델을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주었다. 3D프린팅을 활용하는 디자이너는 디자인 개발과 생산자 역할을 동시에 함으로써 제조업에 의존할필요 없이, 직접 소비자를 상대로 하며 그 역할을 확장시킬 수 있다는 이점이 있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자인문화학회-
dc.titleTV홈쇼핑에서 소비자의 인지정보를 돕는 3D프린팅 시각화 모형개발 사례-
dc.title.alternativeA Case of Developing a 3D Printing Visualization Model that Helps Consumers’ Cognitive Information in TV Home Shopp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현은령-
dc.identifier.doi10.18208/ksdc.2023.29.2.45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9, no.2, pp.459 - 469-
dc.relation.isPartOf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dc.citation.volume2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459-
dc.citation.endPage46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7036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3D Printing(3D프린팅)-
dc.subject.keywordAuthorTV Home Shopping(TV홈쇼핑)-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e information(인지정보)-
dc.subject.keywordAuthorVisual model(시각모형)-
dc.subject.keywordAuthorPersuasive Communication(설득 커뮤니케이션)-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443380&language=ko_KR&hasTopBanner=true-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yun, Eun Ryung photo

Hyun, Eun R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