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호텔 이용자의 ESG 경영 중요성 지각이 지각된 가치, 신뢰, 정서적 웰빙, 브랜드 선호를 통해 손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open accessInfluence of hotel guests’ perception of ESG management importance on their willingness to accept losses through perceived value, trust, emotional well-being, and brand preference

Other Titles
Influence of hotel guests’ perception of ESG management importance on their willingness to accept losses through perceived value, trust, emotional well-being, and brand preference
Authors
박정현김남조
Issue Date
Oct-2023
Publisher
한국관광학회
Keywords
ESG; Perceived value; Sustainable; Emotional well-being; Prospective theory; ESG; 지각된 가치; 지속가능성; 정서적 웰빙; 전망이론
Citation
관광학연구, v.47, no.7, pp.69 - 90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학연구
Volume
47
Number
7
Start Page
69
End Page
9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2098
DOI
10.17086/JTS.2023.47.7.69.90
ISSN
1226-0533
Abstract
기업 경영에 있어 재무적 성과 위주의 경영에서 환경, 사회, 거버넌스를 고려한 비재무적 경영이 중요한 화두로등장하고 있다. ESG 경영은 전통적 소비자 중심 기업인 호텔에서도 중요한 경영 전략으로 고려되고 있으며, 지속가능성을위해 ESG 경영을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하려 노력하고 있다. ESG 경영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ESG에 대한 소비자의인식 또한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호텔의 이용자가 ESG 경영에 대해 중요하게 지각하고 있는지, ESG에 대해 중요성을지각한다면 이것이 추후 그들의 심리적, 행동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진행되지 못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호텔 ESG 경영활동에 대한 중요성 지각이 지각된 가치와 신뢰, 브랜드 선호, 정서적 웰빙을 통해 위험 수용의도에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설문은 ESG 경영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한 호텔 이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수행되었으며, SPSS 22.0과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호텔의 환경 및 거버넌스 활동은지각된 가치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활동의 중요성 인식은 지각된 가치와 신뢰 모두에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ESG 경영 호텔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는 브랜드 선호와 정서적 웰빙,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도 브랜드 선호와 정서적 웰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호텔 이용자는 ESG 경영 호텔을 선택함으로 발생하게 되는 손실과 이익의 대안에서 ESG 실천을 위해 기꺼이 추가비용이라는 손실을 수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호텔 ESG 경영에 대한 이용자지각의 중요성과 호텔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도움이 될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m Jo photo

Kim, Nam Jo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