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에듀테크를 통한 고등학교 미술교과의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적용 사례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장유정-
dc.contributor.author현은령-
dc.date.accessioned2023-11-14T08:06:19Z-
dc.date.available2023-11-14T08:06:19Z-
dc.date.created2023-11-07-
dc.date.issued2023-10-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2106-
dc.description.abstract목적 본 연구는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를 목표로 고등학교 미술교과 수업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살펴봄으로써 미술교육에서 에듀테크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 기반의 고등학교 미술과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활동 과정에서 에듀테크의 적극적 활용이 가능한‘디지털 콜라주’ 수업을 내용 요소로 개발하였다. 효과성은 충북의 일반계 여자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과 수업을 적용한 미술교사를대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을 목표로 수집된 주요 자료는 수업 진행 참여 관찰, 학생과 교사의 디지털 수행과정 기록, 생기부 평가기록 자료 등이다. 이후 보다 면밀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참여 교사 및 학생과의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결과 에듀테크를 활용한 미술 수업은 학생들에게 자료 탐색 및 구성에 물리적으로 쉬운 접근을 가능케 하였다. 학생들은 접근성이용이한 디지털 기술을 통해 스스로 미술 활동을 구성하면서 도전적이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였다. 또한, 교사에게는 에듀테크의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수업의 전 과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어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이루는데 도움을 주었다. 결론 에듀테크는 고등학교 미술교육에 필요한 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발현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수업의 새로운 소통 관계를 맺게 하여 독특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다. 또한,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 활동을 지속적으로 기록할 수 있게 하여, 학생기록부의주요 자원을 학생 스스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에듀테크의 역할은 학생 중심의 학생기록부가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질적으로 보다 더 충실한 학생기록부가 될 수 있도록 도왔다. 본 연구는 학교 환경과 예산 등을 고려해 고차원의 에듀테크를 사용할수 없었지만. 미술 수업 전반에서 에듀테크의 활용이 어떠한 방식으로 학교 현장에 이루어질 수 있는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에듀테크를 통한 고등학교 미술교과의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적용 사례연구-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n the Integration of ‘Curriculum-Class-Evaluation-Recording’ in High school Art Education Using EduTech-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현은령-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3.23.20.26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20, pp.269 - 289-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20-
dc.citation.startPage269-
dc.citation.endPage28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301165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에듀테크-
dc.subject.keywordAuthor고등학교 미술-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dc.subject.keywordAuthorEduTech-
dc.subject.keywordAuthorHigh School Art Class-
dc.subject.keywordAuthorIntegration of Curriculum-Class-Evaluation-Recording-
dc.identifier.url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67806127-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yun, Eun Ryung photo

Hyun, Eun R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