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적 지혜에 기반한 대학 PBL수업에서 교수자의 역할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지수 | - |
dc.contributor.author | 유영만 | - |
dc.date.accessioned | 2023-11-14T08:31:36Z | - |
dc.date.available | 2023-11-14T08:31:36Z | - |
dc.date.created | 2023-09-04 | - |
dc.date.issued | 2023-08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2267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교수자가 대학의 다양한 PBL수업 상황에서 특수성을 고려하고 최선의 대안을 판단할 수 있도록 실천적 지혜에 기반한 교수자의 역할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대학 PBL수업에서 교수자의 역할에 있어 교수자가 겪는 어려움의 본질을 보기 위해서 현상학적 연구를 통해 밝혀내고, 이를실천적 지혜에 기반하여 교수자의 역할을 새로운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대학 PBL수업의 단계별로 실천적 지혜를 함양한 교수자의 역할을 도출하였다. 결과 대학 PBL수업에서 실천적 지혜에 기반한 교수자의 특징은 5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으며, 다음과 같다. (1) 최선의 판단, (2) 상황대처, (3) 성찰, (4) 소통과 공감, (5) 융통성이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 PBL수업에서 실천적 지혜에 기반한 교수자의 역할을 수업전, 수업 중, 수업 후인 단계별로 제시하였다. 대학 PBL수업 전 실천적 지혜에 기반한 교수자의 역할은 최선의 판단을 통해 공동선을추구하는 문제설계자, 학습자 이해를 통한 소통과 공감의 문제상황개발자, 성찰을 통한 전문가적인 수업설계자로 구분되었으며, 수업 중 실천적 지혜에 기반한 교수자의 역할은 문제를 조율하고 상황에 대처하는 학습진행자, 융통성을 발휘하여 적절한 대안을제안하는 학습안내자, 성찰을 통한 협력적 문제해결의 공동학습자, 소통과 공감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하는 학습촉진자로나타났다. 수업 후의 실천적 지혜를 기반으로 한 교수자 역할은 많은 경험 속에 체득한 융통성 있는 조언자, 최선의 판단을 통한 전문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자로 구분되었다. 결론 대학 PBL수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교수자가 실천적 지혜를 기반으로 올바르게 판단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수업의 단계별로 실질적인 교수자 역할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실천적 지혜에 기반한 대학 PBL수업에서 교수자의 역할 | - |
dc.title.alternative | The Role of the Professor in a University Problem-Based-Learning Class Based on the Phronesi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영만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3.23.16.1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16, pp.15 - 28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16 | - |
dc.citation.startPage | 15 | - |
dc.citation.endPage | 2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8794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 PBL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역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실천적 지혜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현상학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University of PBL class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Role of Professo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hrone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henomenological research | - |
dc.identifier.url | 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66206249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