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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적 실재로서의 R&D기획 전문성 육성방안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D Planning Expertise as Processing Realit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D Planning Expertise as Processing Reality
Authors
류재훈유영만
Issue Date
Aug-2023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과정적 실재; 아레테; 아리스토텔레스; 지식창조루틴; R& D기획; 전문성; 국가연구개발사업; processing reality; arete; Aristotle; Nonaka' s SECI model; R& D planning; expertise; national R& D projects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16, pp.249 - 26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3
Number
16
Start Page
249
End Page
2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2269
DOI
10.22251/jlcci.2023.23.16.249
ISSN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에서는 아레테의 의미탐색을 통해 과정적 실재로서 전문성의 구성요소를 알아보고, 지식창조 루틴을 바탕으로 R&D기획 과정을 재해석하여 과정적 실재로서 R&D기획 전문성 육성 방안을 도출하는 데에 있다. 방법 이를 위하여 Aristotle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중심으로 아레테의 의미를 탐색하고, Nonaka의 「창조적 루틴」을 중심으로 지식창조 루틴의 구체적 의미를 탐색하는 등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이론적 연구를 하였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실천가능한 R&D기획 전문성 육성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결과 결과적으로 Aristotle의 아레테 개념에 비추어 본 전문성은 전문가가 지향해야 할 ‘이상적 경지’이며, 동시에 그것에 도달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되어가는 과정’이라는 점을 보여 준다. 아레테가 의지를 통해서 획득되는 경향성 또는 습관이라는 점에서 전문성은 한 개인이 오랜 시간에 걸쳐 꾸준히 축적하는 역동적인 변화과정이다. 그리고 그 과정이 자리이타(自利利他)의 상생 과정임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R&D기획 과정에서 전문성이 어떻게 상호 역동적으로 생성되는지를 Nonaka의 지식창조 루틴을 기반으로 제시하였다. 결론 그러므로 과정적 실재로서의 R&D기획 전문성 육성을 위해서는 전문성을 개인적 수준에서 전개되는 이기배타(利己排他)의 방식이 아니라, 아레테로 파악된 전문성과 같이 사회적 수준에서 전개되는 자리이타의 방식으로 파악해야 한다. 아레테로 파악된 전문성의 개념은 R&D기획 전문성 육성에서 중요한 목적이 되어야 하며, R&D기획자 스스로 전문성 구성요소를 인식하고 현장에서 이를 축적하고 발산할 수 있도록 그 실천 과정에서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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