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B2B 시장에서 부정적 평판의 기업과 거래관계를 갖게 하는 요인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상린-
dc.contributor.author최희정-
dc.contributor.author박태영-
dc.date.accessioned2021-07-30T04:54:41Z-
dc.date.available2021-07-30T04:54:41Z-
dc.date.created2021-05-14-
dc.date.issued2020-06-
dc.identifier.issn1226-613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2041-
dc.description.abstract기존에 진행이 되었던 B2B 거래관계와 관련된 연구에서는 부정적 평판이 존재하는 기업과 장기거래 및 계약 관계를 맺지 않는다는 것을 밝혔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에 발생한 국내 기업의 거래 현황을 살펴보면, 거래 기업의 평판이 좋지 않음에도 지속적인 거래를 유지하고, 결과 또한 성공적이었다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 선행연구에서 밝힌 결과와 파트너십 이론에서는 이와 같은 현상을 설명하는 데에 한계가 있어 부정적 평판을 가진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는 원인을 탐색하기 위해 연구를 시작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부정적 평판의 기업과 왜 거래관계를 장기적으로 지속하고, 거래 종결이 된 이후에도 재계약(re-contract)을 했는지 세부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지’ 라는 원인을 탐구하는 연구 질문이기 때문에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두 가지의 사례를 선택해 다중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를 통해 밝혀낸 사실은 부정적인 평판보다는 파트너의 핵심역량, 기업 간 신뢰, 법률적 영향 등 다른 내·외부적인 요인이 계약을 맺고 유지하는 것에 상대적으로 크게 작용한다는 것과 미래에 발생할 수도 있는 기업의 평판 위험을 대비한 안전장치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계약을 유지, 재개한다는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품학회-
dc.titleB2B 시장에서 부정적 평판의 기업과 거래관계를 갖게 하는 요인-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Motivation Factors of Having Business Relationship with Negative Reputation Company in B2B Marke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상린-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태영-
dc.identifier.doi10.36345/kacst.2020.38.3.01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상품학회 추계학회 발표논문집, v.38, no.3, pp.99 - 107-
dc.relation.isPartOf한국상품학회 추계학회 발표논문집-
dc.citation.title한국상품학회 추계학회 발표논문집-
dc.citation.volume38-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99-
dc.citation.endPage107-
dc.type.rimsART-
dc.type.docTypeProceeding-
dc.identifier.kciidART00260910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기업거래관계-
dc.subject.keywordAuthor장기거래관계-
dc.subject.keywordAuthor평판-
dc.subject.keywordAuthor재계약-
dc.subject.keywordAuthorB2B relationship-
dc.subject.keywordAuthorlong-termrelationship-
dc.subject.keywordAuthorreputation-
dc.subject.keywordAuthorre-contract-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609101#none-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Sang Lin photo

Han, Sang Li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