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의 공익연계 마케팅이 소비자의 평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open accessThe Effects of Cause-Related Marketing on Consumer Evaluation and Purchase Intention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ause-Related Marketing on Consumer Evaluation and Purchase Intention
Authors
박정근이영희유원상현효원
Issue Date
Feb-2017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공익연계 마케팅; 타인지향 소비가치; 자율지향 소비가치; 신뢰; 태도; cause-related marketing; consumer value; attitude; trust; purchase intention
Citation
상품학연구, v.35, no.1, pp.1 - 11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5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20567
DOI
10.36345/kacst.2017.35.1.001
ISSN
1226-6132
Abstract
기업은 사회적 책임 경영을 통해 이미지를 제고하고, 사회 환원의 목표를 달성하고, 변화해가는 소비자들의 가치를 반영하기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표적 활동으로 공익연계 마케팅을 꼽을 수 있으며, 공익연계 마케팅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와 더불어 문제점도 함께 제시되고 있다. 이에 공익연계 마케팅의 단점 및 부정적인 평가를 낮추고, 처음 취지에 맞는 공익연계 마케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소비가치와 공익연계 마케팅의 적합성을 고려되어야 함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공익연계 마케팅 관련 제품의 구매의도를 소비자의 소비가치와 공익연계 마케팅 신뢰 및 공익연계 마케팅 태도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소비자의 소비가치는 타인지향 소비가치와 자율지향 소비가치로 구분하였으며, 공익연계 마케팅 신뢰는 제품에 대한 신뢰와 기업에 대한 신뢰로 구분하였고, 공익연계 마케팅 태도도 제품에 대한 태도와 기업에 대한 태도로 구분하여 각각을 관계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국내 성인소비자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가설검정을 통해 타인지향 소비가치와 자율지향 소비가치가 공익연계 마케팅 제품신뢰와 기업신뢰, 제품태도, 기업태도, 제품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기존의 연구결과인 태도와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공익연계 마케팅에서도 재검증 하였으며, 특히 제품에 대한 태도가 기업에 대한 태도보다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결과도 도출해 내었다. 본 연구결과는 공익연계 마케팅 제품구매의도에 공익연계 마케팅을 통한 제품에 대한 태도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한다. 더불어, 기업의 공익연계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평가인 신뢰와 태도와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소비자와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활용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ung Kun photo

Park, Jung Ku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