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와 뉴스 인식 : 인지된 네트워크 구조가 뉴스 신뢰도와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Social Media and News Perception: The Influence of Cognitive Social Networks on News Credibility Perception and Sharing Intention
- Other Titles
- Social Media and News Perception: The Influence of Cognitive Social Networks on News Credibility Perception and Sharing Intention
- Authors
- 최진호; 박진우; 손동영
- Issue Date
- Jan-2017
- Publisher
- 한국방송학회
- Keywords
- 소셜미디어; 뉴스 신뢰도; 뉴스 공유의도; 인지 소셜 네트워크; 사회적 불안; social media; news credibility; intention to share; cognitive social network; social anxiety
- Citation
- 한국방송학보, v.31, no.1, pp.184 - 21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방송학보
- Volume
- 31
- Number
- 1
- Start Page
- 184
- End Page
- 21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21215
- ISSN
- 1229-0254
- Abstract
- 이 연구는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접하는 뉴스에 대해 개인들이 갖는 신뢰 정도와 공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스스로가 속한 국지적 네트워크(local network)의 구조에 대한 주관적 인식을 나타내는 ‘인지 네트워크(cognitive or perceived network)’의 역할에 주목한다. 먼저 스스로가네트워크의 중심에 위치한다고 인지하는 정도인 인지 네트워크 중심성(centrality)과 네트워크 구성원들 간의 성향 동질성(preferential homophily)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접하는 뉴스를 신뢰하는정도에 정적(+) 영향을 갖는 반면, 인구사회학적 특성(e.g., 연령, 성별)인 배경 동질성(sociodemographic homophily)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뉴스 공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뉴스에 대한 신뢰도, 인지 네트워크중심성과 성향 동질성이 높을수록 공유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배경 동질성이 높을수록 공유의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네트워크 중심성이 높아질수록 공유의도가 점차 증가하나, 중심성이 일정 정도를 넘어서면 오히려 감소하는 패턴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사람들이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뉴스를 평가하고 공유하는 행위가 개인 심리적 특성뿐만 아니라국지적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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