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객지향성, 직원역량이 서비스 운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럭셔리 호텔 체인을 중심으로open accessEffects of Customer Orientation and Employee Capabilities on the Performance of Service Operations: Focused on Luxury Hotel Chains

Other Titles
Effects of Customer Orientation and Employee Capabilities on the Performance of Service Operations: Focused on Luxury Hotel Chains
Authors
이창원박경숙
Issue Date
Nov-2016
Publisher
한국생산관리학회
Keywords
Customer orientation; Human resources management; Service operations; Performances; 고객지향성; 직원역량; 서비스운영 성과
Citation
한국생산관리학회지, v.27, no.4, pp.443 - 46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생산관리학회지
Volume
27
Number
4
Start Page
443
End Page
46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21400
DOI
10.21131/kopoms.27.4.201611.443
ISSN
1229-831X
Abstract
서비스 기업의 성과 달성을 위해서는 서비스 운영에서의 성과 달성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기업 내 자원배치와도 직접적 연관이 있는 서비스 운영의 성과를 결정짓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매우 의미있는 일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외적지식자원인 고객지향성과 내적지식자원인 직원역량이 서비스 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운영되고있는 글로벌 체인 직영호텔 중 특일급/럭셔리 호텔의 일반직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자기기입식 방식을 기초로 작성된 설문지를 통해 받은 총 229개의 응답 중, 216개의 유효한 응답이 실증분석에 사용되었으며, SPSS(17.0)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고객지향성, 직원역량과 서비스 운영성과 사이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호텔 기업의 경영진에게 고객지향적인 문화의 구축을 바탕으로 고객접점 직원의 서비스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서비스 운영에서 품질과 효율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Chang Won photo

Lee, Chang Wo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