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하중을 고려한 국내 서남해 지반에서의 Spudcan 설계Spudcan Design under Combined Load in Southwestern Sea of Korea
- Other Titles
- Spudcan Design under Combined Load in Southwestern Sea of Korea
- Authors
- Yoo, Jinkwon; Park, Duhee; Mandokhail, Saeed-ullah Jan
- Issue Date
- Oct-2016
- Publisher
- 한국지반환경공학회
- Keywords
- 잭업바지; 스퍼드캔; 복합하중; 지지력; 항복면; Jack-up barge; Spudcan; Combined loading; Bearing capacity; Yield surface
- Citation
-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v.17, no.10, pp.13 - 2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 Volume
- 17
- Number
- 10
- Start Page
- 13
- End Page
- 2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22109
- DOI
- 10.14481/jkges.2016.17.10.13
- ISSN
- 1598-0820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가이드라인에 제시된 스퍼드캔의 설계 프로세스에 따라 서남해 연약지반 조건에 최적화된 스퍼드캔의 형상 및 크기를 도출하고, 안정성 평가를 위한 복합하중 작용 시의 항복면을 정의하였다. 이를 위해 일정한 수직하중 작용 시 수평하중과 모멘트 하중을 가하여 수평하중-수평변위, 모멘트-회전변위간의 상관관계를 통해 항복면을 산출하는 프로브 방법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복합하중을 고려한 서남해 지반에서 요구되는 스퍼드캔의 직경은 8m로 나타났으며, 가이드라인에 제시된 지지력 산출 경험식을 통해 지지력을 계산할 경우 얕은 심도에서는 비교적 정확한 지지력의 예측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시된 항복면은 Mohr Coulomb 모델과 Hardening soil 모델을 각각 적용하였을 시 서로 다른 형상을 보였으나, 스퍼드캔의 직경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확장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항복면은 실제 스퍼드캔이 설치될 지역의 지반조사 결과, 가이드라인과 더불어 추후 해상풍력단지 조성 시 스퍼드캔의 안정성 평가에 유용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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