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장전략의 기회와 함정: 삼립식품의 시너지 창출A Case Study on Vertical Integration and Growth Strategy of Samlip General Food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Vertical Integration and Growth Strategy of Samlip General Food
Authors
유단김승구이상명박철순
Issue Date
Aug-2016
Publisher
한국경영학회
Keywords
기업성장; 성장전략; 시너지; 수직적 통합; 다각화; 삼립식품; 양산빵 산업; Growth strategy; Synergy; Vertical integration; Diversification; Samlip; Packaged bakery
Citation
Korea Business Review, v.20, no.3, pp.21 - 52
Indexed
KCI
Journal Title
Korea Business Review
Volume
20
Number
3
Start Page
21
End Page
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22260
DOI
10.17287/kbr.2016.20.3.21
ISSN
1226-4997
Abstract
1945년 상미당이라는 이름으로 출발하여 대한민국의 식문화 산업을 주도해온 삼립식품은 2015년, 창립 70년을 맞이하게 되었다. 지난 70년동안, 삼립식품은 새로운 식문화를 주도하는 선도자적 역할을 하며 성장을 해 왔지만, 그 과정에서 수많은 내외부적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고, 이에 대응하였던 전략적 선택의 성공과 실패는 지속적 성장을 고민하는 기업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삼립식품은 1950년대와 1960년대, 빵이 대중적이지 않은 시기에는 가격경쟁력과 유통망 확대에 주력했었고, 국민소득이 높아지며 새로운 수요가 생기기 시작한1970년대에는 품질개선과 신제품 개발을 통해 시장의 요구에 대응하였다. 경제성장의 결실이 본격화되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기호가 변화되었던 1980년대와 1990년대 초반에는, 핵심사업인 제빵 사업에서의 고급화를 주도함과 동시에 창업 이후 반세기 동안 쌓았던 여러 역량들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다각화를 추진하였다. 이러한 다각화의 과도한 시도는 기업환경이 급변하는 과정에서 삼립식품에 큰 시련으로 다가왔으며, 결국 파산이라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이후 태인샤니 그룹에 인수되면서 삼립식품은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2002년 피인수 후, 제빵 관련 사업을 중심으로 역량을 모으고, 양산빵 시장에 집중하며 이전의 명성과 영광을 재현하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삼립식품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양산빵 사업에서의 우월적 역량을 바탕으로 2010년 이후,제빵의 원재료부터 최종 제품까지 일관 공정을 완성하는 종합식품회사로의 재도약을 위하여 꾸준히 노력해 왔다. 삼립식품의 이러한 노력들은 자사의 성과와 직접 연결될 뿐 아니라, 모기업인 SPC 그룹 내 다양한 식품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데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정에서의 전략적 선택들에 대한 고민은 경영전략에 있어서 핵심적인 주제이다. 본 사례는 70년이라는 긴 역사 속에서 수많은 부침을 겪으며 오늘에 이른 삼립식품의 전략적 선택들을 분석하여, 기업성공 및 실패 과정에서의 성장전략이 어떤 차이가 있으며 그 과정에서의 핵심변수들은 어떠했는지를 살펴 보고자 하였다. 특히 다각화 과정에서의 핵심역량과 핵심사업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수직적 통합을 통한 시너지의 창출이 성장전략에 있어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 보았다. 본 사례를 통한 이러한 시사점들은 지속 성장에 대해 많은 고민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에게도 성장전략에 대한 통찰을 제공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Myung photo

Lee, Sang Myung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