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가산자료모형을 이용한 HMR구매 수요결정요인 분석: 가공식품을 중심으로Estimating the Determinants of Home Meal Replacement Products

Other Titles
Estimating the Determinants of Home Meal Replacement Products
Authors
한상린이성호문지효
Issue Date
Apr-2016
Publisher
한국외식경영학회
Keywords
가정식사 대용식; 가산자료모형; 절단된 포아송모형; 절단된 음이항모형; Home Meal Replacement; HMR; Count data model; Truncated poisson model; Truncated negative binomial model
Citation
외식경영연구, v.19, no.2, pp.79 - 100
Indexed
KCI
Journal Title
외식경영연구
Volume
19
Number
2
Start Page
79
End Page
10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23196
ISSN
1229-1838
Abstract
본 연구는 가공식품 소비자의 구매특성을 분석하고 구매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마케팅 전략 수립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요인들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전략적 접근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목적을 두었다. 또한 구매횟수가 음수를 포함하지 않는 비음정수로 나타나며 이산분포를 따를 경우 적용되는 가산자료모형으로 절단된 포아송모형, 절단된 음이항모형을 통해 구매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화이트칼라 직업군일수록, 여성일수록, 식품 정보확인을 하는 소비자일수록, 구매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브랜드 중요도는 구매수요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중 편의지향형은 구매수요에 부정적 영향을, 유행ㆍ미각지향형, 건강ㆍ안전지향형은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식품 선택속성 중 식품의 질은 구매수요에 긍정적 영향을, 가격 및 구성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식품관련 업계의 소비자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Sang Lin photo

Han, Sang Li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