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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항공관광산업을 위한 객실승무원의 에어스케이프(Airscape),서비스 지향성, 직무 만족, 고객 지향성 간 관계 연구: 에어스케이프의 사회적 영역, 물리적 편의 영역, 물리적 안전 영역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airscape, service orientation,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of the cabin crew for a sustainable airline tourism industry: Focusing on the social, physical convenience, and physical safety areas of the airscap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airscape, service orientation,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of the cabin crew for a sustainable airline tourism industry: Focusing on the social, physical convenience, and physical safety areas of the airscape
Authors
김규미김남조
Issue Date
Mar-2018
Publisher
한국관광연구학회
Keywords
Airscape; Cabin crew; Service orientation; Job satisfaction; Customer orientation; 에어스케이프; 객실승무원; 서비스 지향성; 직무 만족; 고객 지향성
Citation
관광연구저널, v.32, no.3, pp.97 - 111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연구저널
Volume
32
Number
3
Start Page
97
End Page
1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32977
DOI
10.21298/IJTHR.2018.03.32.3.97
ISSN
1738-300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에어스케이프의 구성요인을 통합적으로 체계화하여 에어스케이프의 개념을 확장하고, 에어스케이프, 서비스 지향성, 직무 만족, 고객 지향성 간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주요 개념들에 대한 정의가 제시되었으며, 관련 변수들 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는 연구가설이 설정되었다. 연구방법은 설문조사법을 적용하였고, 국내외 항공 객실승무원으로부터 유효한 설문지 총 296부를 토대로 실증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에어스케이프는 서비스 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서비스 지향성은 직무 만족과 고객 지향성에, 직무 만족은 고객 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항공사 조직에서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와 효과적인 근무환경을 위한 에어스케이프의 관리 전략 및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고,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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