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즈 선사의 광고속성이 브랜드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황수지 | - |
dc.contributor.author | 현성협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3T03:26:54Z | - |
dc.date.available | 2021-08-03T03:26:54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8-02 | - |
dc.identifier.issn | 1226-80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3298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1) 관광자들의 브랜드태도를 긍정적으로 형성하게 하는 크루즈 선사의 광고속성을 확인하고, (2) 관광자들의 브랜드태도가 크루즈관광에 대한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파악하는 데 있다.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광고속성은 (1) 정보성, (2) 오락성, (3) 불편성, (4) 신뢰성 네 가지로 구성하였고, 브랜드태도 및 행동의도와의 인과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연구가설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최근 3개월 이내에 크루즈 선사의 광고를 본 경험이 있는 북미지역의 관광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수집된 403부의 자료를 이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1) 크루즈 선사의 광고속성 중 오락성, 불편성, 신뢰성은 브랜드태도를 긍정적으로 형성하는 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정보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2) 브랜드태도는 행동의도를 긍정적으로 형성하는 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실무적으로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 - |
dc.title | 크루즈 선사의 광고속성이 브랜드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Impact of Cruise Advertising Attributes on Brand Attitude and Behavioral Inten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현성협 | - |
dc.identifier.doi | 10.21581/jts.2018.02.30.1.7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관광연구논총, v.30, no.1, pp.73 - 94 | - |
dc.relation.isPartOf | 관광연구논총 | - |
dc.citation.title | 관광연구논총 | - |
dc.citation.volume | 30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73 | - |
dc.citation.endPage | 9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2415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uise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Attribut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ormativ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tertain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Irri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di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Attitu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Behavioral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크루즈 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속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오락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불편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신뢰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행동의도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402310&language=ko_KR&hasTopBanner=tru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