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과류 소비 증진을 위한 시장세분화 전략: 건강기능식품 섭취 실태를 바탕으로Fruit and Vegetable Marketing Strategies through Market Segmentation: Based on the Intake Patterns of Dietary Supplements
- Other Titles
- Fruit and Vegetable Marketing Strategies through Market Segmentation: Based on the Intake Patterns of Dietary Supplements
- Authors
- 주하연; 강형구
- Issue Date
- Dec-2016
- Publisher
- 한국경영교육학회
- Keywords
-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건강기능식품; 청과류; 결합상품; Market Segmentation; Target Market; Dietary Supplements; Fruits and Vegetables; Bundling
- Citation
- 경영교육연구, v.31, no.6, pp.425 - 44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경영교육연구
- Volume
- 31
- Number
- 6
- Start Page
- 425
- End Page
- 44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33036
- DOI
- 10.23839/kabe.2016.31.6.425
- ISSN
- 1598-8651
- Abstract
- [연구목적]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청과류 소비를 보다 효과적으로 진작시키기 위해, 건강에 대한 관심의 척도인 건강기능식품 섭취 유무 및 실제 청과류 소비패턴을 바탕으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표적시장을 선정하며, 표적시장 내 소비자의 특성 및 결합상품 개발을 위한 실증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청과류 구매 정도와 비타민 섭취 유무를 기반으로 시장을 2×2 매트릭스로 디자인 한 후, 표적시장을 선정한다. 특히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정책 및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자료 및 패널을 대상으로 한 건강기능식품 섭취 설문조사를 활용하여, 다항로짓 모형으로 실증분석 한다.
[연구결과]비타민 미섭취 소비자 중 다자녀, 30대, 전문대졸이상, 취업주부일수록, 비타민 섭취 소비자 중에서는 30-40대 주부일수록 청과류 구매를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40대의 경우 시장 전반적으로 비타민 보조제로 청과류를 대체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므로, 이러한 소비 행태 극복을 위해 적극적 홍보 전략과 함께 결합상품 개발해야겠다.
[연구의 시사점]비타민 섭취 유무 및 청과류 소비패턴을 바탕으로 시장세분화를 통해 표적시장을 분석한 연구는 국내외 학계에서 최초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청과류 소비 진작을 위한 정책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정책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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