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업규제 정책이 기업형 슈퍼마켓의 시장확대 전략하에서 소비자에게 미친 영향 분석Market Expansion of Small-Format Chain Stores under Sunday Closing Laws in Korea

Other Titles
Market Expansion of Small-Format Chain Stores under Sunday Closing Laws in Korea
Authors
강지수강형구윤혜연주하연
Issue Date
Jun-2016
Publisher
한국산업조직학회
Keywords
영업규제; 시장진입; 기업형 슈퍼마켓; 소비자 패널; sunday closing laws; market expansion; big-box; small-format; super supermarket; SSM; consumer panel
Citation
산업조직연구, v.24, no.2, pp.27 - 54
Indexed
KCI
Journal Title
산업조직연구
Volume
24
Number
2
Start Page
27
End Page
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33047
ISSN
1226-2633
Abstract
본 논문은 대형유통체인이 운영하는 소매업태에 대한 정부의 영업시간 규제 정책이 기업의시장확대 전략 하에서 유통시장에 미친 영향을 다각도로 고찰한다. 특히 최근 기업형 슈퍼마켓의 급격한 팽창에 따른 소비자들의 소매업태 선택 변화와 그에 따른 유통시장 구조 재편에주목한다. 각 읍면동에 위치한 기업형 슈퍼마켓의 입점 현황을 고려한 실증 결과에 따르면, 규제로 인해 전체 식료품 소비지출액 대비 기업형 슈퍼마켓 비중이 1.8%포인트 하락한 것으로나타났으나, 입점현황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규제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식료품 지출비중이 월간 1.9%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업규제의 대상이 되는 시장 구조 및 경쟁 환경에 대한 이해가 규제 효과 분석의 선결 요인임을 함의한다. 본 논문은 기존의 대형마트 중심으로 이루어진 영업규제에 관한 연구를 준대규모점포 형태인 기업형 슈퍼마켓에까지 확장시켜 소비자의 선택에 있어서의 왜곡을 보다 엄밀히 분석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파이낸스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Hyoung Goo photo

Kang, Hyoung Goo
SCHOOL OF BUSINESS (DEPARTMENT OF FINA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