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안전 관련 유해정보가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에 영향을 미치는가? -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중심으로 -Does the Harmful Information Regarding Food Safety Affect the Consumption Pattern of Consumers? - Focusing on Fukushima Nuclear Accident -
- Other Titles
- Does the Harmful Information Regarding Food Safety Affect the Consumption Pattern of Consumers? - Focusing on Fukushima Nuclear Accident -
- Authors
- 최경덕; 강형구; 주하연
- Issue Date
- Mar-2016
- Publisher
- 한국경제연구학회
- Keywords
- 원전사고; 방사능; 교호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 돼지고기; 농식품 소비자 패널조사; nuclear accident; radioactivity; Social Network Service; pork cuts; RDA’s consumer panel data
- Citation
- 한국경제연구, v.34, no.1, pp.41 - 8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경제연구
- Volume
- 34
- Number
- 1
- Start Page
- 41
- End Page
- 8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33053
- Abstract
- 본 연구는 2011년 1월부터 2013년 11월까지의 농촌진흥청 농식품 소비 패널조사 데이터와 다음소프트 사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후쿠시마 원전사고 관련 SNS 상의 유해정보가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에 미친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원전사고 관련 SNS 상의 유해정보가 소비자들의 수산물 소비를 줄이고 돼지고기 소비를 늘렸다. 즉, 소비자들이 식품안전 관련 유해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사실을 밝혀낸 것이다. 또한 이러한 효과는 학력이 높을수록, 젊은 층일수록, 평소 식품의 원산지와 안전성을 중요하게 생각할수록, 전업주부 가구일수록, 자녀가 많은 가구일수록 큰 양상을 보인다. 본 연구는 유해정보가 있는 해당 재화의 소비 변화뿐 아니라 대체재의 소비패턴 변화를 중점적으로 분석했다는 점, 육류 소비를 부위별로 분석했다는 점, 유해정보의 출처를 텔레비전, 신문 보도가 아닌 SNS로 선정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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