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의 제품속성이 지각된 가치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 학습이론을 중심으로open accessThe Importance of Various Attributes toward Fashion Brand Collaboration
- Other Titles
- The Importance of Various Attributes toward Fashion Brand Collaboration
- Authors
- 현효원; 박정근; 김현진
- Issue Date
- Aug-2020
- 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Keywords
-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제품속성; 지각된 가치; 브랜드 적합도; brand collaboration; perceived fit; perceived value; product attributes
- Citation
- 상품학연구, v.38, no.4, pp.109 - 11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상품학연구
- Volume
- 38
- Number
- 4
- Start Page
- 109
- End Page
- 11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4442
- DOI
- 10.36345/kacst.2020.38.4.014
- ISSN
- 1226-6132
- Abstract
- 최근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전략 중 하나로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이 산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이란 각기 다른 분야에서 잘 알려진 둘 이상의 브랜드가 함께 새로운 브랜드나 소비자를 공략하는 마케팅 활동으로, 개별 브랜드 간 상호 보완의 수준을 넘어 새로운 가치를 융합하고 창조해내는 생산적 콜라보레이션의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종(異種)의 패션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의 내재적 속성, 외재적 속성이 지각된 가치 형성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더불어, 브랜드 간 적합도 수준에 따른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내/외재적 속성이 지각된 가치 형성과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브랜드 간 적합도는 내재적 속성과 구매의도의 관계에 유의미한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별 브랜드에서 실효성 있는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올바른 협업 방향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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