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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층을 고려한 웹사이트 사용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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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안미리-
dc.date.accessioned2021-08-03T20:23:11Z-
dc.date.available2021-08-03T20:23:11Z-
dc.date.created2021-06-30-
dc.date.issued2009-12-3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59630-
dc.description.abstract급속한 IT기술의 발달에 따른 변화는 유비쿼터스 사회의 가능성에 대해 논하고 있지만 아직도 노인게층과 장애인은 인터넷에 접근하는 것이 쉽지 않아 정보접근의 격차가 상대적으로 더 커지고 있는 등 이에 대한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일반인에게는 당연한 정보들이 다양한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해 존재하고 있지만 특히 노녀능은 정보교육 기회 부족과 웹 적브성의 문제를 가지 고 있어 정보에접근하는데 많은 불편함을 가지고 있다. 특히 사용성은 HCI에서 사용자의 입장에서 얼마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즉 `상용경험`을 최적화하는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이다. 이에 본 연구는 노년층들이 웹 접근시 느끼는 인터넷 웹사이트의 사용성에 대한 문제점을 중심으로 노년층을 위한 웹사이트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사용성 가이드라인과 곤련한 문헌 연구, 논년층� ㅓㅇ보화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정보교육 강사 인터뷰, 드리고 실제 정보교육을 받고 있는 노인들을 관찰 및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노인들은 사용하는 인터넷 웹사이트늬 사용성에 대한 문제점으로 화면 배치 문제, 보조창과 링크여부 찾기의어려움, 베뉴의 복잡성, 인터넷 용어의 어려움 들ㅇ에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중심으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결과적으로 노년층의웹 접근성을 높여 정보 격차를 줄이고 노년층이 쌓아온 노하우의 지적 능력을 사회와 공유하고 환원할 수 있는 기회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dc.publisher한국컴퓨터교육학회-
dc.title노년층을 고려한 웹사이트 사용성 분석-
dc.typeConferenc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안미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2009 컴퓨터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dc.relation.isPartOf2009 컴퓨터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dc.citation.title2009 컴퓨터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dc.citation.conferencePlace성균관대학교-
dc.type.rimsCONF-
dc.description.journalClass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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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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