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용자중심의 참여 미디어 교육시스템 프로토타입개발 전략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미리-
dc.date.accessioned2021-08-03T22:21:10Z-
dc.date.available2021-08-03T22:21:10Z-
dc.date.created2021-06-30-
dc.date.issued2009-02-1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62440-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연구보고에 의하면 많은 박물관, 미술관 등은 작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좀 더 깊이 있는 전시 정보를 제공하여, 개인화된 학습 공간을 창출하며, 협동합습과 발견학습이 가능하다. 이러한 기기의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하여 좀 더 유용한 학습 체험 및 사회적 참여소통 경험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박물관에서 사용되는 모바일 시스템이 박물관내의 전시물에 대한 안내라는 제한적인 사용성과 사용자와의 단편적인 상호작용 외에도 더욱 다양한 각도에서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하며, 특히 학습을 위한 참여 미디어로서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인터페이스 개선사항을 프로토타입으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의 한 형태인 실제 문맥 안에서의 관찰과 인터뷰(contextual observation & inquiry)중심으로 데이터를 수집한 결과를 반영한 사용자중심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연구하였다. 연구자들은 질적연구방법 중 기호학적 상호작용(symbolic interactionism) 관점에서 학생과 학습지, 그리고 관람의 상호작용을 집중 관찰하고 이를 기반으로한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는 박물관에서 실제 학생들과 함께 PDA를 직접 사용해 봄으로써 어른의 시각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요구사항을 이끌어내고, 좀 더 학생 친화적인 PDA기기를 설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기술 중심의 (technology-driven) 디자인에서 벗어나 사용자 중심의 참여미디-
dc.publisher한국HCI학회-
dc.title사용자중심의 참여 미디어 교육시스템 프로토타입개발 전략-
dc.typeConferenc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안미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2009 HCI 학술대회-
dc.relation.isPartOf2009 HCI 학술대회-
dc.citation.title2009 HCI 학술대회-
dc.citation.conferencePlace휘닉스파크-
dc.type.rimsCONF-
dc.description.journalClass2-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2.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Ahn, Mi Lee photo

Ahn, Mi Lee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