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출장소 ‘Ba`개념을 활용한 Online-Offline 통합학습 모델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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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유영만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4T06:54:10Z | - |
dc.date.available | 2021-08-04T06:54:10Z | - |
dc.date.issued | 2003082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76273 | - |
dc.description.abstract | 식축적을 통한 조직의 경쟁력 확보가 어느 때보다 강조되는 지식정보화 시대 속에서, 학습을 통한 기업의 지식 창출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Nonaka와 Konno(1998)는 암묵지와 형식지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한 동태적 지식창출 프로세스를 강조함과 동시에, 지식창출 활동의 본질이 사회적 프로세스 내에 있으며, 따라서 지식창출 및 공유 공간인 ‘바(Ba)’가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지식창출 프로세스에 따라 지식변환 유형별로 제시된 네 가지 바- 생성 바(Originating Ba), 상호작용 바(Interacting Ba; Dialoguing Ba라고도 한다), 사이버 바(Cyber Ba; Systemising Ba라고도 한다), 연습 바(Exercising Ba) 등은 조직의 지식창출을 위해 구성원들로 하여금 학습을 유발시키는 도구이기도 하다. 현재 지식창출을 위해 기업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학습은 그 전달방식에 따라 면대면 Offline 학습과 인터넷이나 인트라넷 등을 통한 Online 학습(e-Learning), 그리고 최근 Online-Offline 혼합 형태로 제공되는 Blended Learning 등으로 다양하지만, 이에 적합한 학습에서의 지식창출 전략과 방법은 충분치 않은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Nonaka가 주창한 지식창출 및 공유 장소 바개념을 활용하여 각 바별로 창출, 공유되는 지식의 특성을 고려해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해당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최적의 On-line/Off-line 통합 학습 모델을 개발,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와 관련해 본 논문에서는 첫째, 지식창출 프로세스에 따른 네 가지 바의 특성별로 가장 이상적인 Online-Offline 학습 유형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둘째, 각 바별 On-line/Off-line 학습 유형의 특성과 관련, 해당 학습 상황에서 발휘되는 학습자들의 신뢰도 수준과 유형을 네 가지 On-line/Off-line 학습 형태에 따라 비교 분석하였다. 셋째, 각 바에서 창출, 공유하고자 하는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학습내용의 가공 수준이 네 가지 On-line/Off-line 학습 유형별로 어떻게 달라지는지 파악함으로써, 바별 학습목표 대비 내용 조건과 학습 프로그램 개발 전략을 모색하였다. 마지막으로 각 바별 Online-Offline 학습 유형의 특성과 연계하여, 각 바의 학습을 활성화시키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학습 촉진자의 유형과 그 특성을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궁극적으로 본 논문은, 지식창출을 촉진시키고 지식창출 및 공유 장소 바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최적의 On-line/Off-line 학습 유형과 촉진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기업에서 중시하는 지식과 학습 두 분야 사이의 긴밀한 연관성을 재조명해 보고자 한다. | - |
dc.title | 지식창출장소 ‘Ba`개념을 활용한 Online-Offline 통합학습 모델 연구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03년도 한국경영학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용평리조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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