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 기반을 둔 전자상거래의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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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최정운 | - |
dc.contributor.author | 이욱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2T07:30:48Z | - |
dc.date.available | 2021-08-02T07:30:48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20-11 | - |
dc.identifier.issn | 1975-470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7900 | - |
dc.description.abstract | 현재 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급성장 중이고 특히 온라인 상거래에서는 SNS를 통한 거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성공 모델을 적용하고 이를 SERVQUAL의 수정과 결합함으로써 고객의 관점으로 전자상거래 상황에서 SNS 기반 상거래에 대한 서비스 품질 결정 요인의 영향에 대해 조사합니다. 본 논문은 누적 샘플링 기술을 사용하여 진행한 온라인 설문 조사에서 총 216개의 표본을 분석했습니다. 독립변수로 확신성, 공감성, 반응성, 신뢰성, 자각된 유용성 및 고객만족을 사용하였습니다. 종속변수로는 자각된 유용성, 고객만족 그리고 순이익으로 설정하였습니다. SPSS 25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 분석, 요인분석&신뢰도분석, 회귀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로써 총 11개의 가설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결과는 확신성(Assurance), 공감성(Empathy), 반응성(responsiveness) 그리고 신뢰성(Realiability)은 자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과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SNS기반의 상거래에서 자각된 유용성, 고객 만족도 및 순이익 간의 긍정적인 유의미한 관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의미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관련된 후속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산학기술학회 | - |
dc.title | SNS에 기반을 둔 전자상거래의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factors that affect service quality of SNS based commer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욱 | - |
dc.identifier.doi | 10.5762/KAIS.2020.21.11.12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21, no.11, pp.125 - 138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11 | - |
dc.citation.startPage | 125 | - |
dc.citation.endPage | 13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4998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Commer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ormation System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QU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Applications | - |
dc.identifier.url | http://koreascience.or.kr/article/JAKO202034465346636.pag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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