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 기반을 둔 전자상거래의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A study on factors that affect service quality of SNS based commerce
- Other Titles
- A study on factors that affect service quality of SNS based commerce
- Authors
- 최정운; 이욱
- Issue Date
- Nov-2020
- Publisher
- 한국산학기술학회
- Keywords
- E-Commerce; SNS; Information System; SERVQUAL; Applications
- Citation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21, no.11, pp.125 - 13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Volume
- 21
- Number
- 11
- Start Page
- 125
- End Page
- 13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7900
- DOI
- 10.5762/KAIS.2020.21.11.125
- ISSN
- 1975-4701
- Abstract
- 현재 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급성장 중이고 특히 온라인 상거래에서는 SNS를 통한 거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성공 모델을 적용하고 이를 SERVQUAL의 수정과 결합함으로써 고객의 관점으로 전자상거래 상황에서 SNS 기반 상거래에 대한 서비스 품질 결정 요인의 영향에 대해 조사합니다. 본 논문은 누적 샘플링 기술을 사용하여 진행한 온라인 설문 조사에서 총 216개의 표본을 분석했습니다. 독립변수로 확신성, 공감성, 반응성, 신뢰성, 자각된 유용성 및 고객만족을 사용하였습니다. 종속변수로는 자각된 유용성, 고객만족 그리고 순이익으로 설정하였습니다. SPSS 25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 분석, 요인분석&신뢰도분석, 회귀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로써 총 11개의 가설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결과는 확신성(Assurance), 공감성(Empathy), 반응성(responsiveness) 그리고 신뢰성(Realiability)은 자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과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SNS기반의 상거래에서 자각된 유용성, 고객 만족도 및 순이익 간의 긍정적인 유의미한 관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의미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관련된 후속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공과대학 > 서울 정보시스템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790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