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온라인 여행사의 정보시스템 품질이 신뢰, 이용의도, 실제 이용에 미치는 영향Influence of the information system quality in Domestic Online Travel Agency on Trust, Intention to use and Actual use
- Other Titles
- Influence of the information system quality in Domestic Online Travel Agency on Trust, Intention to use and Actual use
- Authors
- 이진희; 채혜정; 김남조
- Issue Date
- Sep-2020
- Publisher
- 대한관광경영학회
- Keywords
- OTA(Online Travel Agency); Information system quality; Trust; Intention to use; Actual use; E-commerce; 국내 온라인 여행사; 정보시스템 품질; 신뢰; 이용의도; 실제 이용; 전자상거래
- Citation
- 관광연구, v.35, no.6, pp.73 - 9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관광연구
- Volume
- 35
- Number
- 6
- Start Page
- 73
- End Page
- 9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7925
- DOI
- 10.21719/IJTMS.35.6.5
- ISSN
- 1226-2501
- Abstract
- 기술발달에 따라 많은 이용자는 국내 OTA로 여행상품을 예약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OTA는 글로벌 OTA의 국내 여행시장 잠식으로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국내 OTA의 재도약과 성공을 위해서는 품질 향상이 필요하다. 특히, 이러한 비대면 상황에서는 신뢰가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그러나 관광학계에서는 국내 OTA의 이러한 면을 간과한 채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OTA의 정보시스템 품질이 신뢰, 이용의도, 실제 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설문조사는 최근 6개월 내 국내 OTA를 이용한 내국인을 대상으로 2차례 진행하였으며, 313부의 유효 표본으로 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인터페이스 디자인 품질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정보시스템 품질과 이용의도, 실제 이용 간 관계에서 시스템 품질, 인터페이스 디자인 품질은 이용의도와 실제 이용에 영향을 미쳤지만, 정보 품질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는 이용자가 OTA에서 제공하는 목적지나 상품에 관한 정보보다는 개인의 체험에 의한 정보를 선호하므로 나타난 결과라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실제 행동의 측정 어려움으로 이용의도만을 연구한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실제 이용까지 측정하였다는 점과 국내 OTA의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연구의 기초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이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