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 지표를 도입한 보행로 서비스 수준의 영향요인 규명Determination of Key Factors for the Pedestrian LOS Introducing the Accessibility Index
- Other Titles
- Determination of Key Factors for the Pedestrian LOS Introducing the Accessibility Index
- Authors
- 최성택; 추상호; 장진영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Keywords
- accessibility; LOS; ordered probit model; pedestrian; pedestrian walkway; 접근성; 서비스 수준; 순서형 프로빗 모형; 보행자; 보행로
- 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33, no.6, pp.584 - 597
- Journal Title
- 대한교통학회지
- Volume
- 33
- Number
- 6
- Start Page
- 584
- End Page
- 59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480
- DOI
- 10.7470/jkst.2015.33.6.584
- ISSN
- 1229-1366
- Abstract
- 보행로 서비스 수준 평가에 활용된 기존 지표는 보행의 양적인 측면에만 집중한다는 점에서 서비스 수준을 올바르게 평가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갖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는 평가를 위한 효과척도로 접근성 지표를 제안하였다. 특히 대중교통수단과 보행로간의 접근성에 주목하여 변수를 구축하였다. 본 연구는 3단계로 구성된다. 1단계에서는 버스와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 지표를 활용해 접근성 변수를 수단별로 정의하였다. 2단계에서는 접근성 변수와 보행류율간의 상관관계를 검토하였다. 3단계에서는 접근성 변수를 포함한 보행로 서비스 수준의 영향요인을 규명하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 결과, 접근성, 보행로 기하구조, 주거와 상업 등의 토지이용 용도 등이 보행로 서비스 수준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접근성, 상업용도 면적 비율은 보행 활동을 유인하여 서비스 수준을 떨어트리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함께 지장물과 버스 정류장이 입지하는 경우에도 서비스 수준은 하락하였다. 그러나 주거면적 비율이 높거나 유효보도폭이 넓을수록 서비스 수준은 향상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보행로 서비스 수준 산정, 유효보도폭 결정 등의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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