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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량 도입에 따른 고속도로 교통류 영향분석 - 경부고속도로 서울-신갈 기본구간을 중심으로Impacts of Automated Vehicles on Freeway Traffic-flow - Focused on Seoul-Singal Basic Sections of GyeongBu Freeway -

Other Titles
Impacts of Automated Vehicles on Freeway Traffic-flow - Focused on Seoul-Singal Basic Sections of GyeongBu Freeway -
Authors
박인선이종덕이재용황기연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ITS학회
Keywords
Automated Vehicle; Traffic-flow; Freeway; Agent-Based-Model; NetLogo; 자율주행차량; 교통류; 고속도로 기본구간; 행위자기반모형; 넷로고
Citation
한국ITS학회 논문지, v.14, no.6, pp.21 - 36
Journal Title
한국ITS학회 논문지
Volume
14
Number
6
Start Page
21
End Page
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482
DOI
10.12815/kits.2015.14.6.021
ISSN
1738-0774
Abstract
최근 활발히 개발되고 있는 자율주행차량은 현대사회의 다양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그 효과를 예측하기 위한 연구 또한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왔다. 하지만 기존연구는 주로 가상의 도로를 대상으로 하여 현 도로교통시스템에 가져올 다양한 편익에 대한 검토는 미비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자율주행차량 테스트베드 구축 예정구간인 경부고속도로 서울-신갈 기본구간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차량 도입에 따른 속도 및 밀도 등 다양한 교통류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통량이 적은 서비스수준 A, B 상황에서는 자율주행차량 혼입이 교통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통량이 많아지는 서비스수준 C 이상의 상황에서는 자율주행차량 도입에 따라 평균속도가 증가하고 밀도가 감소하여 교통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차량 도입이 교통혼잡 등 다양한 교통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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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Architecture > Urban Engineering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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