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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상에서 국내 대형영화관 예매서비스 사용성 평가 -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를 중심으로 -Evaluation of the usability of the local theatre reservation service using the internet - Focusing on the comparison between CGV, Megabox and Lotte cinema -

Other Titles
Evaluation of the usability of the local theatre reservation service using the internet - Focusing on the comparison between CGV, Megabox and Lotte cinema -
Authors
오소백김승인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Movie reservation; Interface Design; Online service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5, no.4, pp.45 - 54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45
End Page
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484
ISSN
1598-2319
Abstract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90년대 말 이후 온라인 방식의 영화예매가 빠르게 도입되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화를 볼 때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예매를 하게 되었다. 또한 현재 고령화 사회가 지속됨으로서 문화생활이 중요시 되어 많은 사람들이 영화관을 찾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을 비추어 볼 때 국내대형영화관은 사용자에게 더욱 편리한 예매서비스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본 연구는 국내대형 영화관인 CGV 메가박스 그리고 롯데시네마를 대상으로 인터넷 예매 서비스의 사용성을 평가하여 예매 서비스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사항들을 도출하고 개선 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1차로 문헌 연구를 거쳐 이론적인 토대를 구축하고, 2차로 영화 예매 서비스의 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속도 측정과 피터모빌의 허니콤 모델을 재구성하여 사용자들에게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CGV와 메가박스 그리고 롯데시네마의 예매 서비스를 개선하고 충족시키기 위한 필요 사항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온라인 예매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사용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예약할 수 있는 예약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둘째, 점점 글로벌화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여러 인종들을 위해 다양한 언어 예매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다양한 연령층이 사용하는 만큼 일관성 있는 메뉴 구성으로 사용자들이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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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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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eung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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