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광고회사 종사자의 조직문화 인식과 팀 창의성 및 팀 직무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선미-
dc.contributor.author이철영-
dc.date.available2020-07-10T07:29:05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2005-261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53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광고 회사 구성원들의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과 팀 창의성, 그리고 팀 직무성과 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특히 조직문화의 특성요소들이 팀창의성과 팀 업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팀 창의성과 팀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설을 검정하였다. 제조업이나 행정조직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은 있었으나, 정작 창의성을 비즈니스의 근간으로 하는 광고 산업의 조직에 대한 이론적 연구나 현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실증적 연구는 거의 없었다. 국내 대형 종합 광고회사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회사조직에 대한 혁신성, 합의성, 목표지향성 인식은 팀 창의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다른 산업 분야 연구들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단결, 자율성, 상호작용 등과 같은 팀의 유연성을 강조하는 조직문화의 일반적 특성이 광고회사 팀창의성에도 중요한 요인들임을 의미한다. 반면, 위계성에 대한 인식은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위계성이 창의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다른 산업분야 대상 연구들과 다른 결과를 보였다. 또한 광고회사에서는 팀 외부 환경보다 팀 내부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팀 창의성이 더 큰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본 연구의 결과는 시사하고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PR실학회-
dc.title광고회사 종사자의 조직문화 인식과 팀 창의성 및 팀 직무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Perception of Advertising Agency Employees on the Organizational Culture and its Influences on Team Creativity and Team Work Performanc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철영-
dc.identifier.doi10.21331/jprapr.2015.8.4.00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PR실학연구, v.8, no.4, pp.15 - 38-
dc.relation.isPartOf광고PR실학연구-
dc.citation.title광고PR실학연구-
dc.citation.volume8-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5-
dc.citation.endPage3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5322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광고회사-
dc.subject.keywordAuthor조직문화-
dc.subject.keywordAuthor팀창의성-
dc.subject.keywordAuthor팀직무성과-
dc.subject.keywordAuthorOrganizational culture-
dc.subject.keywordAuthorAd Agency-
dc.subject.keywordAuthorTeam Creativity-
dc.subject.keywordAuthorTeam Work Performanc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i, Chull Young photo

Yi, Chull Young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