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18세기 근대 미학사의 맥락에서 본 레싱 미학이론의 의의 - 『라오콘』과 『함부르크 연극론』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historical Meaning of Lessing's aesthetic Theory in 18th Centur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historical Meaning of Lessing's aesthetic Theory in 18th Century
Authors
하선규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미학회
Keywords
aesthetics of Lessing; artistic sympathy; imagination; artistic illusion; theory of genres of art; 레싱의 미학; 예술적 동정; 상상력; 예술적 환영; 예술장르론
Citation
美學(미학), v.81, no.4, pp.129 - 163
Journal Title
美學(미학)
Volume
81
Number
4
Start Page
129
End Page
1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564
ISSN
1225-0732
Abstract
이 글은 레싱을 ‘독자적인 미학자’로서 주목하고, 그의 미학적 논의가 18세기 유럽 근대 미학사의 맥락에서 어떤 의미 있는 역할을 했는가를 해명하고자 한다. 이 글은 레싱의 주저인 『라오콘』과 『함부르크 연극론』을 중심으로, 그의 세 가지 미학적 논변, 즉 ‘동정심’의 미학, ‘상상력과 환영(가상)’에 관한 이론, 기호론적 ‘예술장르론’의 사상사적 전제를 재구성하고, 이들 논변의 이론적 독창성을 명확히 밝히고자 한다. 동정심의 미학은 당대 영국의 취미이론과 프랑스의 감정주의적 미학을 넘어서서 ‘예술적 감동(기능)’의 고유성을 논증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으며, ‘상상력’과 ‘환영’의 이론은 심미적 차원 내지 예술적 형식의 자율성을 정당화하는 논변으로 평가할 수 있다. 또한 그의 기호론적 예술장르론은 바움가르텐의 ‘감성적 인식의 완전성’을 향한 미학을 인간학적이며 매체미학적인 관점에서 확장하고 심화한 예술철학적 성과로 볼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Art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 Sun Kyu photo

Ha, Sun Kyu
Fine Arts (Art Studi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