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크리에이티브 부티크의 기업문화 유형이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특성의 조절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지은-
dc.contributor.author김은아-
dc.contributor.author이철영-
dc.date.available2020-07-10T07:29:37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2671-619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571-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중소 디자인 전문회사 “크리에이티브 부티크”의 기업문화가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특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연구이다. 업무특성상 디자이너그룹과 비디자이너 그룹으로 나누어 총 17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문화에서는 불확실성이 가장 높고 개인주의적, 성(gender)적 특유성향, 권력격차의 순으로 나타났고, 사내 커뮤니케이션에서는 가치관의 공유와 업무 커뮤니케이션은 높으나, 캠페인과 사내 커뮤니케이션 만족도는 낮게 나타났다. 둘째, 기업의 직무특성별 기업문화 및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 기업문화에서는 디자이너 집단보다는 비디자이너 집단의 성적 성향이 더 높았고,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업무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에서 디자이너 집단이 비디자이너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기업의 직무특성별로 기업문화와 사내 커뮤니케이션은 차이를 보였다. 넷째, 기업의 기업문화 만족도가 사내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디자이너 집단의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크리에이티브 부티크 조직의 경우, 일관된 기업문화와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정립하게 될 때 많은 문제점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크리에이티브 부티크 기업은 조직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분위기와 맨 파워를 바탕으로 틀에 벗어난 다양한 사고나 아이디어가 존중되는 곳으로, 수직적 기업문화와 사내 커뮤니케이션보다는 수평적 기업문화와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디자이너 집단과 비디자이너 집단별로 따로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부티크 기업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함은 물론, 크리에이티브 부티크 기업에 적합한 기업문화에 대한 측정도구 개발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일러스아트학회-
dc.title크리에이티브 부티크의 기업문화 유형이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특성의 조절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Influence of the Company Culture on the Internal Communications and the Mediating Role of the Job Function for Creative Boutique Compani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철영-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조형미디어학, v.18, no.4, pp.175 - 186-
dc.relation.isPartOf조형미디어학-
dc.citation.title조형미디어학-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75-
dc.citation.endPage18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5326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company of company culture-
dc.subject.keywordAuthorinternal commun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 dimensions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디자인전문회사의 기업문화-
dc.subject.keywordAuthor사내 커뮤니케이션-
dc.subject.keywordAuthor문화차원이론-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i, Chull Young photo

Yi, Chull Young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