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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셀러 표지디자인과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관한 연구 - 온라인 서점을 중심으로 -Study on the Purchasing Decision of Consumer and Cover design of Bestseller - Focusing on the online book-store -

Other Titles
Study on the Purchasing Decision of Consumer and Cover design of Bestseller - Focusing on the online book-store -
Authors
고건김보연
Issue Date
Oct-2015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Bestseller; Cover design; Online Book store; 베스트셀러; 표지디자인; 온라인 서점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53, pp.83 - 93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53
Start Page
83
End Page
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624
ISSN
1976-1562
Abstract
갈수록 책 소비인구와 판매율은 줄고 있다. 이와같은 현상의 원인을 알아보고자 대형 온라인 서점에서가장 판매율이 높은 베스트셀러 표지 디자인을 선정하여 소비자가 책 구매 시의 심리를 알아보려 한다. 본연구를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해 표지디자인의 구성요소들을 알아보았고, 15년(2000~2014)동안의 베스트셀러 1~3위의 표지디자인에 중점을 두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단계를 통해 표지디자인의 중요성을 살펴보았다. 첫째, 온라인 서점의 배경과 현황을 알아봤고 베스트셀러의 필요성, 선정기준을 조사하였다. 둘째, 소비자에게 베스트셀러의 표지디자인이 구매의욕에 어떤영향을 끼치는지 선호도 조사를 하였다. 설문의 결과로 표지디자인 및 그래픽 요소(이미지)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소비자들의 베스트셀러 구매심리에 타이포그래피, 색채, 이미지의 중요성을 재확인한 반면, 레이아웃에 대한 이해도가 전무하고, 타인의 시선을 의식한 결과로써 표지디자인의 이미지를 많이 고려한다는 결론을 얻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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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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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Boye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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