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교육발전모델의 역사적 구조 탐색 - 일본교육의 사례 -The Historical Structure of the East Asian Development Model in Education - The Case of Japan -
- Other Titles
- The Historical Structure of the East Asian Development Model in Education - The Case of Japan -
- Authors
- 이윤미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비교교육학회
- Keywords
- 동아시아 교육발전모델; 일본교육; 전전 교육; 전후 교육; 대체; 중층성; 기초; 원리; 전략; 효과; The East Asian Model of Education; Japanese Education; Pre-war Education; Post-war Education; Displacement; Layering
- Citation
- 비교교육연구, v.25, no.4, pp.235 - 264
- Journal Title
- 비교교육연구
- Volume
- 25
- Number
- 4
- Start Page
- 235
- End Page
- 26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670
- ISSN
- 1229-3903
- Abstract
- 본 연구는 소위 동아시아모델의 대표적 국가인 일본의 교육발전과정을 통시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동아시아교육발전모델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논문에서는 일본의 교육발전과정을 메이지유신이후 제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의 전전(戰前) 교육과 패전 이후의 전후(戰後) 교육으로 나누어 그 성격을 파악하고, 제도변화 과정에서 ‘대체(displacement)’와 ‘중층성(layering)’의 관련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일본 교육발전과정에 대해 보다 분석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전전과 전후 교육제도운영상의 ① 기초(source), ② 원리(principle), ③ 전략(strategy), ④ 효과(effect) 등의 네 가지 준거들을 중심으로 주요 특징들을 파악하고, 그 의미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67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