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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주얼웨어에 나타난 그래피티 아트의 조형성 연구 -티셔츠 디자인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Graffiti Art Observed in Casual Wears - Focused on T-shirt desig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Graffiti Art Observed in Casual Wears - Focused on T-shirt design
Authors
강병석임송규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casual wear; graffiti; characteristics; 캐주얼웨어; 그래피티; 조형성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6, no.4, pp.17 - 27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17
End Page
2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689
ISSN
1598-8635
Abstract
본 연구는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인정되어 20 세기 후반에 대중문화로 자리 잡은 그래피티 아트가 패션에 도입되어 캐주얼웨어의 대표 아이템인 티셔츠 디자인에 활용되면서 자유롭고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감성을 표현함에 있어, 그 조형적 특성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캐주얼웨어의 다양한 표현 방법을 모색하고 캐주얼웨어의 경향과 패션에 나타나는 시대적 의미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2010 년부터 2015 년까지 컬렉션과 스트리트웨어에서 나타난 그래피티 티셔츠 1,090 개로써 그래피티 아트를 분류함에 있어 이미테이션, 소셜워드, 태깅 등 세 가지를 기준으로 하여각 항목을 내용적, 형식적 표현요소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된 조형적 특성은 첫째, 풍자와 왜곡을 통하여 다양한 주제를 유희적으로 표현한 대상의 유희성, 둘째, 사회구성원의 다변화된 욕구에 따라 개별적이고 통속적인 메시지 전달을 특징으로 하는 의미의 개별성, 셋째, 과거 익명의 작가 필명이 현대 패션에 도입되면서 로고와 상표라는 대중적 이미지로 변화한 표현의 대중성이다. 이에 따라 현대 패션에서 표현된 그래피티 아트는 유머와 위트가 있고, 보다 세밀하고 개별적인 대중적 이미지를 원하는 현대 사회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패션은 이제 대중문화의 한 장르로서 다른 예술의 보조적인 수단에서 벗어나 독자적으로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 따라서 이런 흐름에 맞춰 예술 분야를 더욱 산업화하고 패션과 텍스타일 디자인의 영역을 확대하는데 있어 본 연구가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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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Textile Art and Fash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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