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산지이미지적합성과 제품군적합성이국가 간 공동브랜드의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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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진균 | - |
dc.contributor.author | 최용주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7:34:08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5-07 | - |
dc.identifier.issn | 1225-05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70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국가 간 공동브랜딩에서 두 개별브랜드의 원산지이미지적합성과 제품군적합성이공동브랜드의 브랜드자산과 이를 구성하는 구성요소인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연상, 지각된품질, 그리고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이에 따라 원산지이미지적합성(2속성)과 제품군적합성(2속성)으로 이루어진 2x2 집단 간 요인설계를 토대로 4개의 집단, 153명의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원산지이미지적합성이 높은 국가간 공동브랜딩이 원산지이미지적합성이 낮은 국가 간 공동브랜딩보다 브랜드자산과 모든 구성요인에 대한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제품군적합성이 높은 국가 간 공동브랜딩이 제품군적합성이 낮은 국가 간 공동브랜딩보다 브랜드자산 및 구성요인 중 지각된 품질과 브랜드충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동브랜드 자산에 대해 원산지이미지적합성과 제품군적합성 사이에는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원산지이미지적합성과 제품군적합성은 국가 간 공동브랜드 브랜드자산의 4가지 구성요소 중 지각된 품질에만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국가 간 공동브랜딩을 원산지이미지적합성과 제품군적합성, 그리고 브랜드자산의 관점에서 살펴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가 간 공동브랜딩의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학회 | - |
dc.title | 원산지이미지적합성과 제품군적합성이국가 간 공동브랜드의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Country-of-Origin Fit and Product Category Fit on the Brand Equity of Cross-Border Strategic Brand Allian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진균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용주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학연구, v.26, no.6, pp.137 - 163 | - |
dc.relation.isPartOf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137 | - |
dc.citation.endPage | 16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2328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국가 간 공동브랜딩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자산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성브랜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원산지이미지적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제품군적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적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oss-border strategic brand alli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brand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untry-of-origin fit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duct category fit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fit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equity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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