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원산지이미지적합성과 제품군적합성이국가 간 공동브랜드의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진균-
dc.contributor.author최용주-
dc.date.available2020-07-10T07:34:08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5-07-
dc.identifier.issn1225-05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70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국가 간 공동브랜딩에서 두 개별브랜드의 원산지이미지적합성과 제품군적합성이공동브랜드의 브랜드자산과 이를 구성하는 구성요소인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연상, 지각된품질, 그리고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이에 따라 원산지이미지적합성(2속성)과 제품군적합성(2속성)으로 이루어진 2x2 집단 간 요인설계를 토대로 4개의 집단, 153명의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원산지이미지적합성이 높은 국가간 공동브랜딩이 원산지이미지적합성이 낮은 국가 간 공동브랜딩보다 브랜드자산과 모든 구성요인에 대한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제품군적합성이 높은 국가 간 공동브랜딩이 제품군적합성이 낮은 국가 간 공동브랜딩보다 브랜드자산 및 구성요인 중 지각된 품질과 브랜드충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동브랜드 자산에 대해 원산지이미지적합성과 제품군적합성 사이에는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원산지이미지적합성과 제품군적합성은 국가 간 공동브랜드 브랜드자산의 4가지 구성요소 중 지각된 품질에만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국가 간 공동브랜딩을 원산지이미지적합성과 제품군적합성, 그리고 브랜드자산의 관점에서 살펴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가 간 공동브랜딩의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학회-
dc.title원산지이미지적합성과 제품군적합성이국가 간 공동브랜드의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Country-of-Origin Fit and Product Category Fit on the Brand Equity of Cross-Border Strategic Brand Allianc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진균-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용주-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학연구, v.26, no.6, pp.137 - 163-
dc.relation.isPartOf광고학연구-
dc.citation.title광고학연구-
dc.citation.volume26-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37-
dc.citation.endPage16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2328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국가 간 공동브랜딩-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자산-
dc.subject.keywordAuthor구성브랜드-
dc.subject.keywordAuthor원산지이미지적합성-
dc.subject.keywordAuthor제품군적합성-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적합성-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
dc.subject.keywordAuthorcross-border strategic brand alliance-
dc.subject.keywordAuthorco-branding-
dc.subject.keywordAuthorcountry-of-origin fit-
dc.subject.keywordAuthorproduct category fit-
dc.subject.keywordAuthorbrand fit-
dc.subject.keywordAuthorbrand equity-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in Kyun photo

Lee, Jin Kyu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