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작문 통합 교육을 위한 요약문 쓰기 수업 탐색On the Summary Text Writing Lessons for Inclusive Education of reading-writing
- Other Titles
- On the Summary Text Writing Lessons for Inclusive Education of reading-writing
- Authors
- 송지언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독서학회
- Keywords
- 독서 작문 통합 교육; 요약하기; 요약문 쓰기; 텍스트 거시구조; Inclusive Education of reading-writing; Summarizing; Summary Text; Macrostructure
- Citation
- 독서연구, no.36, pp.9 - 38
- Journal Title
- 독서연구
- Number
- 36
- Start Page
- 9
- End Page
- 3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719
- DOI
- 10.17095/JRR.2015.36.1
- ISSN
- 1598-9607
- Abstract
- 이 연구는 요약문 쓰기가 독서의 결과물이자 작문의 출발점으로서의 중요성을 지닌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독서-작문 통합교육을 기조로 하는 요약문 쓰기 수업의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실행해 본 결과를 보고한 것이다. 프로그램 구상의 측면에서는 요약문 쓰기의 재료가 될 만한 텍스트들을 발굴하고, 실제의 구체적인 텍스트와 그 텍스트의 장르에 부합하는 요약하기 활동을 제안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수업 실행의 결과 측면에서는 다큐멘터리보고 요약문 쓰기 과제를 수행한 학습자들의 요약문을 분석하였다.
요약문 쓰기를 중심으로 독서-작문 통합 교육을 실행하면, ‘읽기를 위한쓰기’의 차원에서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고 ‘쓰기를 위한 읽기’ 의 차원에서는 텍스트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이 작문에서 글의 구조를 조직하는 능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그리고 ‘읽기와 쓰기의 상호작용’ 차원은 대표적으로 감상문이나 비평문 쓰기를 지도하는 경우에 적용될수 있으며, 이때의 독서-작문 통합 수업은 알려진 정보를 바탕으로 내용창출의 부담을 줄이면서 동시에 내실을 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719)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