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독서-작문 통합 교육을 위한 요약문 쓰기 수업 탐색On the Summary Text Writing Lessons for Inclusive Education of reading-writing

Other Titles
On the Summary Text Writing Lessons for Inclusive Education of reading-writing
Authors
송지언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독서학회
Keywords
독서 작문 통합 교육; 요약하기; 요약문 쓰기; 텍스트 거시구조; Inclusive Education of reading-writing; Summarizing; Summary Text; Macrostructure
Citation
독서연구, no.36, pp.9 - 38
Journal Title
독서연구
Number
36
Start Page
9
End Page
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719
DOI
10.17095/JRR.2015.36.1
ISSN
1598-9607
Abstract
이 연구는 요약문 쓰기가 독서의 결과물이자 작문의 출발점으로서의 중요성을 지닌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독서-작문 통합교육을 기조로 하는 요약문 쓰기 수업의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실행해 본 결과를 보고한 것이다. 프로그램 구상의 측면에서는 요약문 쓰기의 재료가 될 만한 텍스트들을 발굴하고, 실제의 구체적인 텍스트와 그 텍스트의 장르에 부합하는 요약하기 활동을 제안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수업 실행의 결과 측면에서는 다큐멘터리보고 요약문 쓰기 과제를 수행한 학습자들의 요약문을 분석하였다. 요약문 쓰기를 중심으로 독서-작문 통합 교육을 실행하면, ‘읽기를 위한쓰기’의 차원에서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고 ‘쓰기를 위한 읽기’ 의 차원에서는 텍스트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이 작문에서 글의 구조를 조직하는 능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그리고 ‘읽기와 쓰기의 상호작용’ 차원은 대표적으로 감상문이나 비평문 쓰기를 지도하는 경우에 적용될수 있으며, 이때의 독서-작문 통합 수업은 알려진 정보를 바탕으로 내용창출의 부담을 줄이면서 동시에 내실을 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Ji eon photo

Song, Ji eon
Educa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