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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G의 공간 꾸미기를 통한 자기표현 욕구 연구Researching the self-presentation desire of decorating in-game space in Social Network Games

Other Titles
Researching the self-presentation desire of decorating in-game space in Social Network Games
Authors
박지혜백철호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소셜 네트워크 게임; Q 방법론; 게임 공간 꾸미기); Social Network Game; Q methodology; Decorating in-game space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5, no.4, pp.7 - 18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7
End Page
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731
DOI
10.7583/JKGS.2015.15.4.7
ISSN
1598-4540
Abstract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은 기존의 경영 시뮬레이션 장르에 소셜 네트워크의 접목으로 특히많은 여성 유저에게 환영받고 있다. 따라서 SNG의 플레이 동기나 구체적인 몰입 요소, 특히 게임 속 공간 꾸미기 콘텐츠에 초점을 맞춘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SNG의 공간꾸미기 콘텐츠 이용 경험과 구체적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이다. SNG를 이용하는 유저의 태도를 관찰하고, 이를 Q 방법론을 통해 유형화하였다. 또한 SNG의 공간 꾸미기를 이용하는 유저의 구체적 동기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다수의 유저들이 SNG의 사회적 교류 요소보다도공간 꾸미기 콘텐츠에 몰입하며 게임의 지속적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런몰입 현상은 유저의 자기표현 욕구와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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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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