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글로벌 OTT의 국내시장 진출과 미디어 지형 변화 예측Imminent Launch of Global Over-the-Top and Change in Media Market

Other Titles
Imminent Launch of Global Over-the-Top and Change in Media Market
Authors
김원식유종민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OTT(over the top); 코드커팅(cord cutting); 코드네버(cord never); 결합판매; 네트워크 플랫폼; OTT(over-the-top); cord cutting; cord never; bundling; network platform
Citation
방송통신연구, no.91, pp.63 - 101
Journal Title
방송통신연구
Number
91
Start Page
63
End Page
1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760
ISSN
2288-3134
Abstract
국내 미디어시장에서 유료방송 이용은 감소하고 있는 반면 인터넷을 통해 동영상콘텐츠를 제공하는 오버더탑(OTT)의 이용이 성장 중이다. 유료방송과 OTT 간 대체관계의 성립여부는 아직 불확실하지만 글로벌 OTT의 국내 진출이 예상되면서 미디어시장의 변화는 더욱 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본 연구는 글로벌 OTT의 국내 진출방식이 인터넷서비스와 유료방송을 결합판매하고 있는 네트워크플랫폼들의 결합요금, 점유율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경제학적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글로벌 OTT가 지배적 플랫폼을 통해 배타적으로 공급되면 비지배적 플랫폼의 결합요금은 하락하고 그 결과 시장은 좀 더 경쟁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 그러나, 결합요금의 추가 하락의 여유가 없고 또 합산규제가 지속된다면 지배적 플랫폼을 통한 글로벌 OTT의 배타적 공급은 결합요금수준, 점유율에 영향을 주지 못할 것으로 예측된다. 만약 글로벌 OTT가 플랫폼과 제휴 없이 단독 제공될 때 망중립성 원칙이 엄격히 적용되면 플랫폼의 결합요금은 하락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료방송을 이용하지 않는 코드커팅, 코드네버의 규모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Economics > Economics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Weon seek photo

Kim, Weon seek
Economics (Major in Econom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