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보험 기업의 디자인 활용 인식에 대한 연구A Study on Perspectives of Design Utilization within Finance and Insurance Corporations
- Other Titles
- A Study on Perspectives of Design Utilization within Finance and Insurance Corporations
- Authors
- 김희정; 이연준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Keywords
- Design Perspective; Design Management; Financial and Insurance Corporations; 디자인인식; 디자인 경영; 금융·보험 기업
- 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3, no.2, pp.135 - 144
- Journal 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Volume
- 13
- Number
- 2
- Start Page
- 135
- End Page
- 14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818
- DOI
- 10.18852/bdak.2015.13.2.135
- ISSN
- 1738-0863
- Abstract
- 오늘날 디자인은 과거 스타일링에 국한되어 활용되던 수준을 넘어 기업의 프로세스와 전략을 다루는 경영의 핵심 요소로 인식되면서 확장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금융· 보험 기업의 디자인 활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디자인 경영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선행연구를 통해 디자인 리더십에 대해 고찰하고 기업 환경에서의 디자인 인식과 활용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인식 수준과 활용 단계를 구분하고 디자인 경영 매트릭스를 도출하였다. 국내 금융·보험 기업의 CEO 메시지를 대상으로 내용 분석하여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종합하여 도출된 디자인 경영 매트릭스에 적용 분석하였다.
연구의 범위로는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른 금융·보험기업중 CEO 메시지 또는 기업 선언문을 제공하고 있는 90개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 금융·보험 기업의 디자인에 대한 인식 수준은 글로벌 기업에 비해 부족한 상황이며 디자인 활용 또한외형적 요소를 디자인하는 스타일링 단계에 머무르고 있는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CEO의 디자인 경영 마인드를 확고히하고 기업 전반에 디자인에대한인식을높일필요가있으며, 디자인 환경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