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에 기반을 둔 인터랙티브 광고캠페인 사례와 의미에 대한 탐색적 고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승희-
dc.contributor.author조경식-
dc.contributor.author최헌-
dc.contributor.author이철영-
dc.date.available2020-07-10T07:40:54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598-231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86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에 기반을 둔 인터랙티브 광고캠페인 사례들의 특성과 내용을 분석하여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캠페인과 디자인에 대한 산업적, 학술적 의미를 조명하고자 하였다. 사례를 통해 본 결과, 스토리텔링이 접목된 트랜스미디어는 진화하는 디지털 미디어 기술들을 이용하여 소비자 접점에서 의미 있는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참여자들 간의 교류 및 공유사항들은 좀 더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며, 사용자들의 참여에 대한 혜택과 생각의 적극적인 반영과 이야기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정보를 공감있게 전달하여 메시지의 사회적 관련성과 자기관련성을 더욱 높일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트랜스미디어를 활용하는 디지털마케팅이나 디지털광고에서의 핵심적 고려사항은 이슈나 목표 수용자에 따라 접근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스토리텔링 전략에 따른 방식 또한 매우 중요하다. 즉 기본적으로 기업이나 개인 또는 단체의 특징에 맞게 관심을 끌 수 있는 스토리를 제공하되, 수용자들의 지지와 공감을 얻을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트랜스미디어의 진화와 함께 앞으로 디지털마케팅이나 인터랙티브 광고캠페인에 대한 전략적 가치와 학술적 연구가치가 높아질 것을 시사하고 있다. 즉 미디어의 기술적 측면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경험적 측면까지 반영하는 트랜스미디어 특성과 활용을 위해, 미디어와 디자인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영역간의 학제간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그 결과는 매우 유익한 성과를 보여줄 것으로 사료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dc.title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에 기반을 둔 인터랙티브 광고캠페인 사례와 의미에 대한 탐색적 고찰-
dc.title.alternativeAn Exploratory Study of Interactive Advertising Campaign Based on the Transmedia Stroytelling Strateg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철영-
dc.identifier.doi10.17280/jdd.2015.15.2.07807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5, no.2, pp.853 - 863-
dc.relation.isPartOf디지털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디지털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853-
dc.citation.endPage86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8329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Transmedia-
dc.subject.keywordAuthorInteractive Advertising Campaign-
dc.subject.keywordAuthorStorytelling-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i, Chull Young photo

Yi, Chull Young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