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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형 방음벽의 소음저감 효과 연구 : 설계방향The Study of Noise Reduction by Noise Protection Roof : Design Concept

Other Titles
The Study of Noise Reduction by Noise Protection Roof : Design Concept
Authors
김태민김정태박광현손정곤류래언고효인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환경기술학회
Keywords
터널형 방음벽; 방음벽; 철도 소음; 풍하중; 소음기; Noise proof roof; Noise barries; Railway noise; Wind loading; Silencer
Citation
한국환경기술학회지, v.16, no.2, pp.124 - 130
Journal Title
한국환경기술학회지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124
End Page
1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868
ISSN
1229-8425
Abstract
철도 차량의 주행 소음은 철도 변 인근 지역에 소음피해를 발생시킨다. 발생된 철도 소음 전파를 저감시키기 위해 직접음 차단의 방안으로 방음시설이 설치되고 있다. 터널형 방음벽은 방음시설의 일종으로 벽면과 지붕까지 방음재료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상부로 전파되는 직접음을 차단할 수 있어 고층에서의 소음 저감 효과가 우수하다. 하지만, 터널형 방음벽을 철도교량 위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구조적 안정성이 고려되어야 하며, 필요시 보강 작업이 요구 된다. 또한, 풍하중, 유지보수 문제도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하중 및 풍하중 저감과 더불어 고층 건물에 대하여 효과적인 소음대책이 이루어지기 위한 터널형 방음벽 설계방안을 제시한다. 터널형 방음벽의 측면부분 개방을 통해 방음효과는 유지하며 외부 유동에 의한 풍하중 저감 설계 방안을 함께 고려하였다. 풍하중 저감을 위한 구조 설계 검토 시 교량 위에 선로가 존재하는 조건 하에서 풍하중에 의한 구조 검토를 수행하여 풍하중 저감 및 경량화가 가능한 터널형 방음벽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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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System Design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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