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작, 작품, 시장 역량이 한국 공연예술의 해외공연 성과에 미치는 영향The Impacts of Creativity, Production, and Market Capabilities on Foreign Performance of Korean Performing Arts

Other Titles
The Impacts of Creativity, Production, and Market Capabilities on Foreign Performance of Korean Performing Arts
Authors
신우진신형덕
Issue Date
2015
Publisher
아시아.유럽미래학회
Keywords
Foreign Performance of Korean Performing Arts; Creativity Capabilities; Production Capabilities; Market Capabilities; 해외공연 성과; 창작 역량; 작품 역량; 시장 역량
Citation
유라시아연구, v.12, no.1, pp.111 - 123
Journal Title
유라시아연구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111
End Page
1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911
DOI
10.31203/aepa.2015.12.1.006
ISSN
1738-3382
Abstract
최근 국내 제작 문화콘텐츠는 많은 국가에서 유통되고 있으며 특히 한국의 공연작품들이 해외에 진출하는 횟수도 증가하고 있다. 2008년부터 2011년까지 해외진출 공연건수는 총 2,271건으로서 연도별로 점차 증가하였다(공연예술국제교류현황, 2009-2011). 그런데 공연예술은 공연 현장에서의 물리적 요건과 현장성이 공연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즉 한국에서의 공연 성과와 해외에서의 공연 성과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을 수 있는 것이다. 문화콘텐츠는 그 소비가 발생하기 전에는 그 가치의 크기에 대한 판단을 하기 힘든 경험재적 속성을 갖고 있다. 문화콘텐츠를 전달하는 공연 또한 현장에서의 감동에 대해 직접적으로 체험을 하기 전에는 그 가치를 알 수 없는 특징이 있으며, 특히 문화적 조건이 상이한 외국에서 공연이 이루어질 때에는 그러한 불확실성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그 때문에 외국에서 공연이 이루어질 때에는 그 가치에 대한 불확실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공연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의 국내시장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선행연구에서 발견된 변수들을 중심으로 이러한 변수들이 해외시장 성과에도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조사하였다. 공연의 장르, 공연장소, 각종 수상여부, 참가 행사 등의 변수가 해외 시장에서의 공연 횟수와 갖는 관련성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발간한 ‘공연예술국제교류현황’에 기록된 공연 자료 및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여 2008년부터 2011년까지 해외진출을 했던 159개의 표본을 분석한 결과, 공연제작사의 수상 기록으로 측정한 창작 역량, 작품의 수상 기록으로 측정한 작품 역량, 그리고 무언극 여부로 측정한 시장 역량이 해외공연 횟수로 측정한 해외공연 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다. 특히 선진국에서의 공연 여부는 독립적으로도 해외공연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만 시장 역량과 더불어 성과에 상승적인 효과를 보였고, 이러한 효과는 창작 역량과 작품 역량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존 선행연구의 결과를 해외 시장 성과 차원에서도 확인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문화콘텐츠의 제작자 또는 제작물 자체가 가진 경쟁력은 해당 문화콘텐츠의 국내 시장에서의 성과를 높이는 요인이 되고, 또한 국내 유통 시장에서의 역량도 국내 시장에서의 성과를 높이는 요인이 되는데 이러한 요인들은 해외 시장 성과에도 유사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yung Deok photo

Shin, Hyung Deok
Business Administration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