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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리워드 어플리케이션 유형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The Effect of Smartphone’s Reward Application Types on Recommendation Intention

Other Titles
The Effect of Smartphone’s Reward Application Types on Recommendation Intention
Authors
한맑음양영성열홍
Issue Date
2015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Smart Phone; Reward Application; Recommendation; 스마트폰; 리워드 어플리케이션; 추천의도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3, no.1, pp.109 - 120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109
End Page
1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919
DOI
10.18852/bdak.2015.13.1.109
ISSN
1738-0863
Abstract
최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시장에서 리워드 어플리케이션이 주목을 받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리워드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에 설치하여 광고를 시청하거나 특정 미션을 수행하면 포인트를 지급 받는 서비스를 말한다. 적립된포인트는 통신비를 할인받거나 상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현금으로 환급받거나 불우이웃에게 기부할 수 있다. 이러한 리워드 어플리케이션으로 인해 앱 테크와 포인트 슈머라는 용어까지 등장하였다. 이렇듯 리워드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사용자들에게 주목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현재 매우 미흡한 수준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리워드 어플리케이션 유형이 소비자 인식(몰입도, 앱 태도, 흥미도, 성가심)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는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리워드 어플리케이션 유형을 광고 시청형, 잠금 해제형, 미션형 총 3가지로 분류하였다. 연구 결과 몰입도, 흥미도, 성가심이란 3개의 변수에서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앱 태도에서는 차이점을 확인할수 없었다. 몰입도와 흥미도는 광고 시청형과 잠금 해제형 보다 미션형이, 성가심은 광고 시청형과 미션형 보다 잠금 해제형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앱태도와 흥미도가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몰입도와 성가심은 추천의도에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리워드어플리케이션의 유형들을 더욱 심층적으로 세분화하여 분석하고, 추천의도에 관련한 소비자 행동 지침을 더욱 더 정교화하는데 기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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