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혜자 중심의 재난관리서비스 가이드라인에 관한 연구 - 재난관리 4단계 중 ‘대응단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Beneficiary-centered Guideline for Disaster Management Service -Focused on the ‘Response Stage’ in Four Stages of Disaster Management-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Beneficiary-centered Guideline for Disaster Management Service -Focused on the ‘Response Stage’ in Four Stages of Disaster Management-
- Authors
- 윤선희; 김유진; 김규용; 나건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Keywords
- 재난; 재난관리 서비스; 재난관리 세분화; Disaster; Disaster Management Service; Disaster Management Segmentation
- 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1, no.1, pp.379 - 389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Volume
- 21
- Number
- 1
- Start Page
- 379
- End Page
- 38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921
- ISSN
- 1598-6497
- Abstract
- 현대사회에서 재난은 더욱 빈번해 지고 대형화 추세이며 복합적 요인으로 진화하였다. 또한 재난은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재난 발생 시 피해는 불가피하다.
하지만 즉각적인 대응을 통해 직접적 손실과 제2의손실 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재난의 관리적 측면에서 즉각적 대응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연구의 목적은 재난 피해 최소화를 위한 즉각적 대응의 개선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연구는 1900년 대 초반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재난의 추이를 알아보았으며, 사례 연구는 2000년대이후의 사회재난과 자연재난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사례 연구와 논문 및 문헌 연구를 통해 재난을 정의하였고 국내와 해외의 재난 추세 및 피해 규모의 변화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또한 국가 법령에 따른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의한 재난 관리 4단계(예방–대비–대응–복구)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현장에서의 니즈를 파악하고 피난소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 재난관리 기관의 현 실태와 보완점을 파악하였으며 피난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픽토그램 및 컬러 코딩, 구호물품의적절한 분배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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