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모션 인포그래픽의 미리보기 전략 활용이 기억력 및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Using the Survey Strategy of Motion Infographic on Memory and Comprehension

Other Titles
The Effect of Using the Survey Strategy of Motion Infographic on Memory and Comprehension
Authors
한지훈김지윤
Issue Date
Dec-2020
Publisher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Keywords
motion infographic;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survey strategy; learning effects
Citation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19, no.6, pp.249 - 264
Journal Title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olume
19
Number
6
Start Page
249
End Page
2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1423
ISSN
2287-4089
Abstract
정보화시대의 도래로 기업 및 정부기관에서는 동영상플랫폼의 발달과 이용률 증가에 따라, 유튜브, 네이버TV 등에 정보를 영상매체로 전달하고 있다. 그 중 하나의 방법으로 모션 인포그래픽을 제작하여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모션 인포그래픽 제공은 기존 이미지로 표현되었던 인포그래픽을 영상화함에 있어 정보전달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인지효과를 고려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기존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단순히 표현되는 요소들을 비교 및 분석하는 데에 그치고 있다. 이에 모션 인포그래픽의 영상매체에 따른 인지효과를 분석하고 학습효과를 높이는 방법으로 학습전략에서 주장되는 미리보기 전략을 모션 인포그래픽에 적용하여, 수용자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 연구를 통해 진행하였다. 먼저 작업기억 측정실험인 n-back 테스트를 실시한 점수를 기반으로 실험 및 비교집단으로 분류하였고, 모션 인포그래픽의 미리보기 전략 유/무에 따라 각 집단으로 나누어 제공한 후 회상, 재인, 이해도 테스트를 실시하여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모션 인포그래픽의 미리보기 전략 활용은 기억력(회상, 재인) 테스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으나, 이해도 테스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는 모션 인포그래픽의 정보전달에 대한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미리보기 전략을 적용하여 학습효과를 높이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미리보기 전략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해야 하는 다양한 영상매체에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영상·커뮤니케이션대학원 > Film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ee youn photo

Kim, Jee youn
영상·커뮤니케이션대학원 (Film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