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공계열 대상 실시간 원격 발표 수업의 운영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남미-
dc.date.available2021-03-17T06:58:05Z-
dc.date.created2021-02-26-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2586-722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1885-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의 목적은 이공계열 실시간 원격 발표 수업의 운영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2020년 3월부터 진행한 실시간 원격 발표 수업 운영에서 교육적 가치를 발견하고 수강생 후기로 수업 효과를 확인하는 절차를 진행하였다.해당 수업 운영에 전제된 원칙은 세 가지이다. 첫째,이 수업은 고차원적 사고능력 증진이라는 대학교육의 일반 목표를 수행할 수있어야 한다.둘째,이공계열 학습자가 발표 수업에서 배우는 사고나 전략이 전공 영역에서 어떤 유용성을 갖는가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연계하여야 한다.셋째,학습자의 실재감을 높여 성취도를 이끌 수 있어야 한다. 연구 결과 이 논문에서 제안한 방안은 세 가지다.첫째,발표 준비 단계에서부터 온라인 시스템의 다각적 활용으로 수업의 구성원 간의 다각적 의사소통 통로를 마련하여 협력을 통해 사고하고 수정하는 활동을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둘째,피드백 활동의 체계화를 통해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자 사고의 질적 개선을 이끌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원격수업에서 산출된 학습자나 교수의 지면 피드백을 공유하여 학습자의실재감을 강화하고 몰입을 이끌어야 한다. 셋째,이공계 학습자들이 발표 수업에서 텍스트를 생산하고 수정하는 활동이 자신의 전공이나 직무에서 어떻게 활용되는가에 대한 정보의 공유로 학습자들의 교양-전공 간 전이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 리터러시 학회-
dc.title이공계열 대상 실시간 원격 발표 수업의 운영-
dc.title.alternativeReal-time remote lecture on presentation classes in science and engineer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남미-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리터러시 연구, v.11, no.6, pp.311 - 339-
dc.relation.isPartOf리터러시 연구-
dc.citation.title리터러시 연구-
dc.citation.volume11-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311-
dc.citation.endPage33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7516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대학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발표의 피드백-
dc.subject.keywordAuthor실시간 원격강의-
dc.subject.keywordAuthor이공계학습자 발표-
dc.subject.keywordAuthor실재감-
dc.subject.keywordAuthorColleg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Operating presentation classes-
dc.subject.keywordAuthorReal-time remote lecture-
dc.subject.keywordAuthorPresentations of science and engineering learners-
dc.subject.keywordAuthorPresenc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